배움/서평

평화, 자유, 인권을 위해 용기를 낸 사람들 (저자 크리스티안 뉘른베르거)

올드코난 2017. 4. 27. 09:24
반응형

이번에 소개하는 책은 2010년 독일청소년문학상을 받은 평화, 자유, 인권을 위해 용기를 낸 사람들 (크리스티안 뉘른베르거 지음/ 유혜자 옮김)이라는 책이다. 이 책에는 아얀 히르시 알리부터 베르벨 볼레이 까지 모두 12명의 인물들의 이야기를 다루었다. 


책을 모두 읽고 이들의 이야기들을 통해서 한가지 분명한 사실을 알 수 있다. 용기는 침묵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최근 우리 한국인은 최순실 국정농단과 박근혜 탄핵을 목격했다. 이 과정에 박근혜와 최순실에 협력한 부역자들이 기득권들만 있었던 것이 아님을 발견한다. 알면서도 침묵하고 동의했던 자들. 적극 가담하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이들에게 죄가 없다고 볼 수는 없다. 용기가 없다는 말로는 부족하다. 따지고 보면 이들은 겁쟁이이기도 하지만 자신의 자리를 보전하기 위함이었기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부역자들로 볼수도 있는 것이다. 


이들 박근혜와 그녀의 부역자들을 몰아낸 것은 촛불을 든 국민들이었다. 특히 국민들 중에서도 근로자(노동자)들이었다. 절박함과 분노 그리고 용기가 촛불민심으로 이어졌고 박근혜 탄핵으로 이어졌던 것이다. 이 일로 우리가 분명히 알 수 있던 것은 민주주의는 권력자들과의 투쟁으로 얻어낸 매우 소중한 것이라는 점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12명의 인물들의 이야기에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과거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정착되기 전의 일과 유사하며, 앞으로 우리가 민주주의를 잃게 되면 겪을 수도 있는 일일지도 모른다. 이 책을 한번쯤은 읽어 보고 전 세계에 수많은 사람들이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해 싸우고 있다는 사실을 알기를 바란다. 그리고,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역시 이승만과 박정희 전두환 등과 싸워서 얻어낸 것이라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


[목차]

대탈출을 감행한 아프리카 소녀-아얀 히르시 알리/ 세상의 절반은 여성-알리스 슈바르처/ 황금과 기독교 사이의 결정-바르톨로메 데 라스 카사스/ 자비로운 신을 찾아다니다-마틴 루터/ 생존권을 위한 투쟁-넬슨 만델라/ 한 여인이 자리에 앉아 있자 세상이 벌떡 일어섰다-로자 파크스/ 진실에 매달리다-마하트마 간디/ 농부의 딸이 큰일을 해내다-왕가리 마타이/ 무기를 내려놓자!-베르타 폰 주트너/ 강 건너 둑을 바라보는 개는 익사하지 않는다-피터 베넨슨/ 두려움보다 더 큰 호기심-안나 폴리코브스카야/ 칼 대신 쟁기를!-베르벨 볼레이


[참고: 저자 크리스티안 뉘른베르거]

1951년 독일 출생, 신학 전공의 기자이며 작가, 프랑크푸르트 방송국에서 특파원 편집기자 등으로 일했다. 1990년부터 현재 신문과 잡지에 기사를 쓰는 프리랜서로 활동중이다. 주요 서적은 기독교-꼭 알아야 하는 것들, 성경-꼭 알아야 하는 것들, 판매된 민주주의 등이 있다.


[참고: 번역자 유혜자]

1960년 대전 출생, 1981년부터 5년간 스위스 취리히 대학교에서 경제학을 공부, 독일어를 배웠고 30년째 독일 문학을 한국어로 옮기는 작업을 하고 있다. 250 여 권을 번역했다고 한다. 주요 번역서는 좀머 씨 이야기, 단순하게 살아라, 행복이 찾아오면 의자를 내주세요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