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건강 금연

담배에 들어가는 성분. 담배 유해 성분

올드코난 2014. 12. 5. 10:30
반응형

[들어가기전] 2014.12.2 금연을 결심하고 이제 4일차입니다. 그동안 담배 3갑을 폈습니다. 하루에 2갑에서 최대 3갑을 피던 제가 하루 한 갑으로 준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물론 니코틴 껌으로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부터는 반갑으로 줄입니다.

 

그리고 금연을 위해서는 담배가 왜 나쁘고 담배를 피워서는 안되는지 확실히 알아야 하겠다는 생각에 자료를 찾아 정리해 봅니다. (제 자신이 보기 위해 쓴 글입니다.) 우선 담배에 들어가는 성분들을 인터넷에서 찾아 정리해 봤습니다.

 

 

1.담배에 들어가는 성분

담배의 맛을 좋게 하기 위해 법적으로 허락된 첨가제는 약 600가지인데 이들이 담배에 첨가되어 태워지면서 약 4000여 가지의 화합물들을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이 화합물이 많은 발암 물질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런 성분을 넣는 것은 담배의 맛을 좋겠하고 무엇보다 담배에 대한 중독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담배를 끊기가 힘든 겁니다.(썩을 놈들)

담배 제조회사들이 모든 성분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공개되거나 밝혀진 것들을 정리해 보면

1)감미료

담배의 맛을 좋게 하기 위해 넣어진 감미료는 당류로 만들어진 것으로 불에 연소되면 '아세트 알데히드'가 생성된다고 합니다. 토끼를 이용한 실험에서 아세트 알데히드가 니코틴의 중독성을 증가 시킨다는 것이 연구 결과로 밝혀졌습니다.

2)쵸콜릿?

담배에 초콜렛도 첨가된다는 것은 이번에 알았네요. 알고보키 쵸콜릿을 만드는 코코아에는 '알카로이드'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게 니코틴의 효과를 좋게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1% 가량의 '티오브로민'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티오브로민은 기관지 팽창 효과 즉 폐활량을 증대시켜 더 많은 니코틴과 연기를 흡입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3)감초

초콜렛의 대용으로 감초도 쓰여진다고 합니다. 감초는 담배 용지에도 사용되고 담배 자체에도 첨가된다고 하네요. 담배를 물었을 때 약간의 달콤한 맛이 나는데 이때문이었군요. 감초를 쓰는 것도 쵸코릿과 같은 이유입니다. 감초에는 '글라이시르히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기관지를 팽창시킨다고 합니다. 담배를 쉽게 흡입하게 만드는 성분인 겁니다.

 

4) 니코틴 과당체, 과당산

니코틴 수용체의 결합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성분들로 뇌가 니코틴을 더 잘 흡수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는 하네요.

 

담배에 들어가는 성분들의 주요 역할은 결국 담배 맛을 좋게 해 담배를 더 많이 피게 만드는 것입니다. 담배를 끊기 어렵게 만드는 것은 개인의 의지 탓 이전에 담배 제조회사에게 그 책임이 있는 것입니다.

 

이제 담배를 피웠을 때 발생하는 유해성분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구체적인 설명은 화학 전문가나 자료를 찾아 보시기를 바랍니다.)

 

2.담배의 유해 성분

니코틴(Nicotine): 담배를 끊기 어럽게 만드는 중독성 물질로 살충제, 제초제, 마약에 쓰여집니다.

청산가리 (Hydrogen Cyanide) 강력한 독극물로 사형 혹은 스파이들이 자살용 약물입니다.

일산화탄소(Co): 연탄가스 중독의 주원인입니다.

아세톤 (Acetone): 페인트 제거제로 쓰입니다.

포름알데히드 (Formaldehyde) 매운맛이나 최루탄으로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나프티라민 (Naphthylamine): 방부제로 쓰인다고 하네요

디메칠니트로사민 (Dimethylnitrosamine): 발암물질

나프타린(Napthalene): 좀약 *우리가 알고 있던 바로 그 좀약입니다.

카드미움(Cadmium): 자동차 밧데리에 사용된다고 하네요.

카본 모노사이드(Carbon Monoxide): 자동차 배기가스중에 있는 독성가스

벤조피렌(Benzopyrene): 강력한 발암물질

비닐크롤라이드 (Vinyl Chloride): PVC원료

우레탄 (Urethane): 산업용 용제.

아세닉 (Arsenic): 비소, 흰개미의 독

페놀 (Phenol) (석탄산, 소독제)

부탄 (Butane): 라이터에 넣는 부탄 가스

폴로늄 210 (Polonium-210): 방사선

디디티(DDT): 살충제

틀루이딘(Toludian)

메타놀 (Methanol)

피렌(Pyrene)

암모니아(Ammonia)

디벤즈아크리딘 (Dibenzacridine)

 

 

이 외에도 많은 유해성분들이 검출이 됩니다.

그리고 이들 중 담배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 물질은 타르, 일산화탄소(CO), 니코틴 3가지 성분입니다.

 

1)타르

타르는 매우 독한 물질로 담배가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대부분의 원인이 바로 이 타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담배의 유해성분 중 가장 많은 양이 함유되었기 때문입니다. 타르에는 많은 독성물질과 발암물질이 들어 있고 약 20여종의 A급 발암물질이 포함되었다고 하니 담배를 끊는다는 것은 결국 타르를 흡입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봐도 됩니다. 흡연으로 폐로 들어간 타르는 이후 혈액에 스며들어 우리 몸의 모든 세포와 장기에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2)일산화탄소

일산화탄소는 연탄보일러를 써 보신 분들은 잘 아실 겁니다. 연탄을 태웠을 때 위험한 것은 이때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때문으로, 개인적으로도 어린 시절 2일 가량 정신을 못차린 적이 있었습니다. 알고 보니 방 바닥에서 연기가 세고 있었던 것입니다. 하마터면 큰일 날뻔했습니다.

담배를 핀다는 것은 이 일산화탄소를 계속해서 흡입을 하고 있다는 것으로 일산화탄소는 혈액의 산소운반 능력을 감퇴시켜 만성 저산소증 현상을 일으켜 신진대사에 장애를 준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조기 노화현상을 일으킨다고 하는데, 담배를 많이 피면 피부가 나빠지고 더 늙어 보인다는 것은 헛말이 아닌 것입니다.

 

3)니코틴

우리가 담배를 끊기 어렵게 만드는 것이 바로 이 니코틴 때문입니다.

니코틴은 중독성 마약 물질로 만일 담배 한 개비에 10mg 정도의 니코틴이 들어있다면 흡수되는 니코틴 양은 1mg~ 3mg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니코틴은 흡수가 매우 빠른 물질로 담배를 피우고 니코틴이 뇌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7초 정도입니다. 이 시간은 한 모금 빨고 내 뱉고 잠시 머뭇거리는 시간으로, 담배를 피자마자 안정감을 느끼게 되는 정도의 빠른 시간입니다. 이 니코닌은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중독성입니다. 과거 청나라를 파멸시킨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아편입니다. 이 아편과 거의 같은 수준의 습관성 중독을 일으킨다고 하니 니코틴의 중독이 얼마나 무서운 것이고 왜 쉽게 담배를 끊지 못하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약학적으로도 마약으로 분류되고 있다고 하는 군요. 결국 마약을 합법적으로 팔고 있는 것이 바로 담배인 것입니다.

 

이상 대략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공개된 내용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가능하면 담배과 금연에 대해서 그리고 제가 직접 하고 있는 금연과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담뱃값 오르기 전에 꼭 끊겠습니다.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요즘,트위터,미투데이,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