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시

시)아인슈타인 시집 – 투명한 물, 투명한 날개, 투명한 몸

올드코난 2010. 7. 28. 20:51
반응형

아인슈타인

 

  4      투명 연구

 

 

투명한 물

 

                                       茶山에게

 

 나는 엄청난 것을 보았다

 세상이 뿌리를 내리고

 물 속으로 무한 속으로 흘러내린 것이

 뼈 속까지 실핏줄까지 까발려서

 물 속으로 터져내리는 것이 보이는 물

 다 삭아서 더는 보일 것이 없는 물

 그래도 물이 물 속으로 들어가는 아가리가 보이고

 보이지 않는 아가리에 이르러

 다시 보이던 아가리가 다시 안 보이는 것을 보았다

 안녕! 모래를 몇 줌 쥐어 던지면

 텀벙거리는 안개 몇 올이 피어오르며

 실오라기를 자아내고 몇몇 베틀을 짜는 여인들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 물 속에서

 옷이 짜여지고 내게 옷이 입혀지고

 나는 무수한 봉토를 내리는 군주가 된다

 그래 아무도 살지 않는 섬이면 어떠랴

 안개 속으로 안개 속으로 꼬리를 흔들며 사라지는

 모래 한 알이여

 바다에서 꼬리를 틀며 오르는 아가리여!

 너는 참으로 엄청 엄청

 엄청 나다

 

투명한 날개

 

  날개가 있지

 너의 어깨 위에는

 접혀진 커다란 날개

 아무에게도 보이지 않고 너도 모르는

 한 번도 펼쳐 본 적이 없는 날개

 

 하지만 너는 느끼지

 날개 속을 날으는 어떤 신비한 힘을

 바람이 감기이고 별이 감기이는

 그러나 바람이 아닌 것

 세상의 것이 아닌 것들이

 가득히 흐르며 펼쳐지리란 것을

 

 보아라

 세상의 아무도 모르는 사이에

 날개는 하늘마저 감싸며 자라나고 있다

 많은 이들이 거기에 들면서 너를 느끼며 날개가 되는 걸

 너도 모르는데 우리들이 날고 싶은걸 그리고 날개 치는 걸

 저기 저기 발 밑으로 우리들이 가고 있는 걸 내려다보아라

 깃털을 날리며 구름되어 흐르는 사랑스런 그대여

 먼먼 정신이여! 사랑이여!

 

투명한 몸

  

 땅으로부터 오는 빛으로 그림자가 하늘로 오르고

 하늘로부터 오는 빛으로 그림자가 땅으로 깃드는데

 앞으로 나아갈수록 해와 달은 가깝고

 너무도 눈부시어 두 눈이 먼다

 오오 너무도 눈부신 어둠이여!

 하나의 해가 달을 비추면 달은 또 하나의 해를 비추고

 또 하나의 해는 또 하나의 달을 비추고

 나는

 흔들거리며 흔들거리며 중심을 잡는다

 칼날 위에 선 듯 하늘과 땅이

 이리저리 얽히고 부풀어오르고 높고 깊다

 칼날 위에서 칼날 위로 춤사위를 옮기며

 내가 빛을 뿌리는 그림자라고 느끼며 춤을 춘다

 춤을 추리라 춤을 추리라

 발끝에 차이는 별들을 칼날에 세우고

 온 세상을 휘돌아 오르며

 나의 몸을 흩뿌리며

 얼핏얼핏

 세상의 모든 빛이 눈 안으로 뿌려지는 것을 본다

 그렇다면 저 해와 달들도 그것의 그림자!

 얼핏 세상의 틈사이가 열리고 내 몸통이 열리고

 아아 저 너머에서 또 다른 몸이 서 있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