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언론

런닝맨 개운지 자막 오타, 일베 용어 난무 SBS는 일베 사이트인가!

올드코난 2016. 9. 5. 13:54
반응형

어제 9월4일 SBS 일요일이 좋다-런닝맨’에 또 문제가 생겼다. 필자는 런닝맨을 보지 않고 있어 본방송으로 보지는 못했고 방금 방송 다시보기로 확인했다. 문제가 된 문구는 “이번엔 개운지 슈퍼세이브“였다. 여기서 나오는 개운지의 운지가 문제다. 다들알겠지만, ‘운지’라는 말은 ‘떨어지다’라는 의미로 일베 사이트에서 일베충들이 노무현 대통령을 비하하는 단어다.


어제 방송에서 우리는 개운재입니다, 화이트팀 골키퍼 개운재까지는 웃고 넘길수 있는 부분이지만 굳이 ‘개운지’라는 단어가 나올 이유가 없다. 왜 굳이 이런 상황에서 ‘운지’라는 단어를 쓰는가.


SBS 런닝맨측은 ‘자막 오타’였다고 사과를 했다.

근데 자막 오타?

‘오타’는 필자처럼 자음이나 모음 등에 실수를 할 때 쓰는 말이다. 

오타가 문제가 아니라 평소 ‘운지’라는 말을 자연스럽게 쓰는 게 문제인 것이다.


그리고 이런 일이 처음이 아니다. 최근 몇 년새 일베용어 혹은 일베 그림이 논란이 되었을 때 가장 많이 거론되는 방송국이 바로 SBS다. 최근 잠잠한 것은 다른 방송국들은 자중의 노력을 어느정도한 것으로 보이지만, SBS에서 운지를 들먹이고 있다. 이쯤되면 SBS는 일베사이트의 TV용이 아닐는지.


실수가 많으면 고의다. SBS는 이번 개운지 논란을 자막 오타라고 변명하지 말고 SBS 직원들에게 일베사이트는 유해사이트라는 것을 교육시키기를 바란다. 또 이런 실수가 나온다면, SBS는 더 이상 실수란 말을 할 수가 없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