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언론

연예병사 군 기강헤이는 이명박 5년의 결과였다.(연예인 탓만으로 돌리지 말자)

올드코난 2013. 7. 6. 15:24
반응형

몇일전 ‘SBS 현장21 연예병사 편, 권력 앞에 비겁한 SBS의 핑계용이었을 뿐’이라는 글을 썼었다. 그 글에 이어서 쓰는 글이다. 몇일동안 연예 병사들의 문제로 많이 시끄러웠고 아직 끝나지는 않았지만 어느정도 차분해진 지금 내 생각을 정리해 본다.

 

연예병사 군 기강헤이는 이명박 5년의 결과였다.(연예인 탓만으로 돌리지 말자)

 

연예병사 제도는 폐지하는게 옳다는 내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이미 국민들과 병사들에게 불신이 생긴 연예병사 제도를 계속 운영한다는 것은 국방부는 물론이고, 해당 소속 병사(연예인 출신)들에게도 좋지 않은 일이 될 것이다.

 

지금부터는 좀 더 깊이있게 생각을 해 봐야할 시점이다.

 

☞ 동영상 출처/소유권 유튜브 SBSculture 플러그인 * 

우선 몇 년동안 큰 문제나 논란이 없었던 연예병사들의 군기빠진 행동들이 최근에 갑자기 드러난 이유부터 우리는 생각해 봐야 한다.

올초 비(정지훈)이 김태희와 열애설이 터졌을 때부터 비난이 시작되었다는 것은 다들 알 것이다.

여기서 좀더 깊이 들어가 보면, 모든 문제의 근원은 이명박 정부에 있다.

 

이명박 이전인 노무현 대통령 재임시절에는 국정원 독립과 군 기장을 확립해 나가는 과정이었다. 특히 정치 군인을 배재시키고 능력있는 군 장성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을 군사 전문가들은 말한다.

 

이러한 노무현 대통령의 노력을 망친 것이 바로 군대도 못간 이명박이 대통령이 되고 부터이다.

특수부대의 자존심이었던 베레모를 모든 병사들이 착용하게 해 사기를 올린다는 발상에서 알 수 있듯이 이명박 정부는 군을 이해한 것이 아니라,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에만 관심을 가졌다.

대한민국 군의 가장 큰 문제는 군사독재부터 이어져 온 정치군인들이 군을 장악하면서 발생한 것들인데, 이명박 5년은 다시 정치군인들이 활개를 치게 만들었다.

 

정치군인들은 대체적으로 무능하다.

무능하지만 욕심은 많은 자들이기에 이들이 원하는 것은 권력자와 손을 잡아 자신들의 자리를 보전하려한다. 그리고 이런 장군들이 군을 지휘하면 겉으로는 멀쩡해 보이지만 속은 썩어간다.

이번 연예병사 문제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노무현 대통령 재임당시 군 기강이 헤이해졌다는 객관적인 평가는 없다.

보수 언론들이 근거없이 그를 비난하기는 했지만, 노무현 5년은 대한민국 군대의 고질적인 문제를 치유해 가는 과정이었다. 이걸 망친게 바로 이명박이다.

 

이번 연예병사 문제만 해도 그렇다.

이 일에 대해서는 해당 지휘관의 책임이 가장 크다.

지휘관이 올바르면 병사들도 바르게 행동을 하고, 지휘관이 문제가 있거나 무능하고, 병사들에게 관심이 없다면 병사들은 쉽게 군기가 빠져버린다.

지휘관이 아버지이면, 병사는 아들이다.

버릇없는 아이들의 공통점은 부모의 무관심에 있는 것이다.

연예병사들이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 1차적인 책임은 이들을 병사가 아닌 연예인으로 만들어 버린 군 지휘관이 져야 할 문제다.

 

근데 여기서 더 화가 나는 것이 있다.

책임지겠다는 지휘관은 없다는 점이다.

이게 바로 정치군인들이다.

명예라고는 전혀 모르는 자들, 군복만 입었지 알고 보면 군인 정신이라고는 전혀 없는 가짜 군인들이다.

이명박 5년이 이런 군대와 군인을 만들어 버렸다.

 

연예병사들의 탈선을 보도한 SBS 현장21 '연예병사들의 화려한 외출' 편에 내가 그다지 좋은 점수를 줄 수 없는 것도, 깊이 없이 당장 눈에 드러나는 연예병사들의 군기빠진 모습만을 보도해 이슈거리는 만들었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말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SBS는 연예인들은 비판하지만, 권력자는 비판하지 못한다.

SBS 현장21 '연예병사들의 화려한 외출' 편에 많은 사람들이 잘했다는 평가를 하고 있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것은 SBS는 여전히 강자에게는 약한 비겁한 언론일뿐이기 때문이다.

 

마무리하자면, 연예병사들을 비판하기에 앞서 현재의 군 수뇌부의 무능력을 먼저 비판해야 하며, 그리고 군대를 욕 먹게 만든 이명박 5년에 대해서 SBS는 제대로 비판해 보기를 바란다.

할 수만 있다면, 박근혜 현 대통령도 비판해 보라.

그럴 용기가 있기나 한가?

S...B...S!

글 작성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요즘,트위터,미투데이,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언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