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시

시) 만해 한용운(韓龍雲) – 사랑하는 까닭, 행복, 당신의 마음

올드코난 2010. 7. 3. 14:16
반응형

늙은코난(OLD CONAN)

추천 문학, , 소설

만해 한용운(韓龍雲)


사랑하는 까닭

 

내가 당신을 사랑하는 것은 까닭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은 나의 홍안(紅顔)만을 사랑한다지마는

당신은 나의 백발도 사랑하는 까닭입니다.

 

내가 당신을 그리워하는 것은 까닭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은 나의 미소만을 사랑하지마는,

당신은 나의 눈물도 사랑하는 까닭입니다.

 

내가 당신을 기다리는 것은 까닭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은 나의 건강만을 사랑하지마는,

당신은 나의 죽음도 사랑하는 까닭입니다.

 

 
행 복

 

나는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의 행복을 사랑합니다.

나는 온 세상 사람이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의 행복을 사랑하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정발로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나는 그 사람을 미워하겠습니다.

그 사람을 미워하는 것은 당신을 사랑하는 마음의 한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그 사람을 미워하는 고통도 나에게는 행복입니다,

 

만일 온 세상 사람이 당신을 미워한다면,

나는 그 사람을 얼마나 미워하겠습니까.

만일 온 세상 사람이 당신을 사랑하지도 않고 미워하지도 않는다면,

그것은 나의 일생에 견딜 수 없는 불행입니다.

만일 온 세상 사람이 당신을 사랑하고자 하여

나를 미워한다면, 나의 행복은 더 클 수가 없습니다.

 

그것은 모든 사람이 나를 미워하는 원한의 두만강이 깊을수록

나의 당신을 사랑하는 행복의 백두산이 높아지는 까닭입니다.


당신의 마음

 

  나는 당신의 눈썹이 검고, 귀가 갸름한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당신의 마음을 보지 못하였습니다.

  당신이 사과를 따서  나를 주려고,  크고 붉은  사과를 따러 갈   

때에,

  당신의 마음이 그 사과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분명히  보았습니

.

  나는 당신의 둥근 배와 잔나비 같은 허리를 보았습니다.

  그러나 당신의 마음은 보지 못하였습니다.

  당신이 나의 사진과 어떤 여자의 사진을 같이 들고 볼 때에,

  당신의 마음이 주 사진의  사이에서 초록빛이 되는 것을  분명히

보았습니다.

 

  나는 당신의 발톱이 희고, 발꿈치가 둥근 것도 보았습니다.

  그러나 당신의 마음은 보지 못하였습니다.

  당신의 떠나시려고, 나의 큰  보석반지를 주머니에 넣으실  때에  

  당신의 마음이  보석반지 너머로  얼굴을 가리고  숨은 것을    

명히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