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시

시) 만해 한용운(韓龍雲) – 당신을 보았습니다., 인과 율, 우는 때

올드코난 2010. 7. 8. 16:16
반응형

만해 한용운(韓龍雲)의


당신을 보았습니다
.

 

 
당신이 가신 뒤로 나는 당신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까닭은 당신을 위하느니보다 나를 위함이 많습니다.

 

  나는 갈고 심을 땅이 없으므로 추수가 없습니다.

  저녁거리가 없어서 조나 감자를 꾸러 이웃집에 갔더니,

  주인은 '거지는 인격이 없다. 인격이 없는 사람은 생명이 없다.

  너를 도와주는 것은 죄악이다'고 말하였습니다.

  그 말을 듣고 돌아나올 때에 쏟아지는 눈물 속에서  당신을 보았

습니다.

 

  나는 집도 없고 다른 까닭을 겸하여 민적(民籍)이 없습니다.

  '민적 없는 자는 인권이 없다.

  인권이 없는 너에게 무슨 정조냐'하고

  능욕하려는 장군이 있었습니다.

  그를 항거한 뒤에, 남에게 대한 격분이 스스로의 슬픔으로

  ()하려는 찰나에 당신을 보았습니다.

  아아! 온갖 윤리, 도덕, 법률은 칼과 황금을 제사지내는

  연기인 줄을 알았습니다.

  영원의 사랑을 받을까,

 

  인간 역사의 첫 페이지에 잉크칠을 할까.

  술을 마실까 망설일 때에 당신을 보았습니다.



인과 율

 

당신은 옛 맹세를 깨치고 가십니다.

당신의 맹세는 얼마나 참되었습니까.

그 맹세를 깨치고 가는 이별은 믿을 수가 없습니다.

참 맹세를 깨치고 가는 이별은 옛 맹세로 돌아올 줄을 압니다.

그것은 엄숙한 인과율입니다.

나는 당신과 떠날 때에 입맞춘 입술이 마르기 전에

당신이 돌아와서 다시 입맞추기를 기다립니다.

 

그러나 당신이 가시는 것은 옛 맹세를 깨치려는

고의가 아닌 줄을 나는 압니다.

 

비록 당신이 지금의 이별을 영원히 깨치지 않는다 하여도,

당신의 최후의 접촉을 받은 나의 입술을

다른 남자의 입술에 댈 수는 없습니다.

 
우는 때

 

  꽃핀 아침, 달 밝은 저녁, 비오는 밤,

  그 대가 가장 님이 기루운 때라고 남들은 말합니다.

  나도 같은 고요한 때로는, 그때에 많이 울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여러사람이 모여서 말하고 노는 그 때에

  더 울게 됩니다.

  님있는 여러 사람들은 나를 위로허여 좋은 말을 합니다마는,

  나는 그들이 위로하는 말을 조소로 듣습니다.

  그때에는 울음을 삼켜서, 눈물을  속으로 창자를 향하여  흘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