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관심

한경, 크리스 탈퇴 이유? SM이 흔들리고 있다는 증거

올드코난 2014. 5. 16. 12:03
반응형

엑소 엠의 리더 크리스가 전속계약 무효소송을 벌였다. 어제 5월 15일 중국 광둥성 광저우시 출신 중국인이며, 엑소 엠 리더 크리스의 변호사 측인 법무법인 한결이 SM엔터테인먼트를 상대로 전속계약부존재확인 소송을 접수한 상태라고 공식 발표했다. 크리스의 중국 이름인 우이판으로 소송이 진행중이라고 한다.

소송 사유는 개인 활동의 제약 및 소속사와의 의견 불일치 등의 이유로 과거 슈퍼주니어 한경의 탈퇴(소송) 사유와 비슷하다.

 

참고로 법무법인 한결은 슈퍼주니어 멤버였던 한경이 SM 전속 계약 무효 소송 당시 변호를 맡았던 곳이다. SM을 상대로 2명의 중국 출신 가수들의 소송을 맡은 한결은 2012년 12월 한경의 원고 승소 판결을 받아낸 전력이 있어 이번 크리스(우이판) 소송건도 승리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슈퍼주니어 한경, 엑소 크리스(우이판) 탈퇴 이유는 돈에 집착하게 만드는 SM 이수만 사장의 경영 방식이 문제다. 그리고 SM이 흔들리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크리스(우이판)는 2007년에 SM엔터테인먼트 글로벌 오디션을 통해 발탁되어 5년간의 연습생 기간을 거쳐 2012년 4월 엑소 멤버로 공식 데뷔했다.

데뷔 만 2년 밖에 안되었지만, 현재 보이그룹 중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고 한국과 중국의 팬덤은 단기간에 최고의 인원을 확보하고 있다.

 

이 경우에 연예계 종사자들은 이렇게 말한다.

“돈을 쓸어 담겠는데” 

인기는 곧 돈이 아니겠는가.

 

과거 한경의 탈퇴의 가장 큰 이유도 돈이었고, 엑소 엠의 크리스(우이판) 역시 돈이 가장 중요한 이유다. 한경과 크리스는 일 때문에 한국에 온 중국인이다.


만일 한경과 크리스가 한국기업인 SM이 아닌 중국기업과 소송을 벌였다면 조금이나마 비판을 받았을 것이다.

하지만, SM은 중국에서 돈을 버는 한국 기업이다.

그리고 한경과 크리스는 돈을 벌기 위해 한국으로 온 외국인 근로자였다.

한국에서 보다는 중국으로 다시 돌아가는게 더 이득이라면 이들은 더 이상 한국 회사(SM)에 있을 이유가 없다.

그래서 이들을 중국에서는 비난하지 않는다.

한국에서만 비난을 받을 뿐이다.

 

정리하자면, 한경과 크리스가 한국에서 배신자 소리를 들어도 탈퇴를 강행하는 것은 한국보다는 중국에서 일하는게 더 이득이라는 것을 생각한 것이다. 

한경과 크리스는 돈을 벌 목적으로 한국에 왔을 뿐이고, SM을 떠나는게 이득이기에 속계약 무효소송을 벌인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우리가 좀더 생각해 봐야 할 것이 있다.

이들 한경과 크리스가 떠나게 된 이유가 돈 만은 아니다. 

근본적인 문제는 SM 내부에 있다.


SM은 자신들의 회사에 남아 있는 것이 크리스에게 더 이득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지 못했다. 한경과 크리스가 떠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든 것은 아닌지 SM은 자신을 돌아 봐야 한다. 

가장 돈을 많이 버는 한국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회사를 떠나야 할 만큼 수익배분은 제대로 이루어 졌는지, 겉으로만 화려한 실적을 보이지만, 실제 이득은 적은 속 빈 강정은 아닌지,  SM은 경영은 잘 하고 있는지 돌아 볼 필요가 있다.


내부 결속력이 흔들린다는 것은 직원들의 마음을 떠나게 만드는 뭔가가 있다는 것이다. 돈 문제만은 아니다. SM은 한경과 크리스가 돈 이상의 것을 추구하게 만들지 못했다. 미래를 보지 못한 것이다. 

그래서 이들은 당장의  돈만을 생각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요즘의 한국인들 또한 마찬가지로 돈에 집착을 하고 있다.

SM이 흔들리듯, 한국도 흔들리고 있다.

이유는 꿈이 없으니 믿을 건 돈뿐이기때문이다.

크리스가 SM을 떠나듯, 한국을 떠나고 싶다는 한국인이 늘고 있다.

돈 보다 중요한 것은 꿈과 희망이다. 그게 없기에 떠나는 것이다.


SM 이수만 사장은 자신의 경연 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한 발 뒤로 물러나 냉정하게 자신과 회사를 잘 살펴 보기를 당부한다.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요즘,트위터,미투데이,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