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해외

영화와 음악) 이너스페이스(Innerspace) 작품해설

올드코난 2010. 7. 21. 22:59
반응형

이너스페이스 (Innerspace)

    
"
풍성한 록 발라드로 꾸민 마이크로화 된 인간의 인체 내부 탐험극"

 

  제작:87, 미국

  감독:조 단테

  음악:제리 골드스미스

  출연:데니스 퀘이드, 마틴 쇼트, 멕 라이언, 케빈 맥카시, 피오나 루이스, 버논 월즈

 
'
머니 핏'(86), '8번가의 기적'(87) 등과 함께 선보인 스필버그 사단의 공상 과학 모험물.

  전직 해군 파일럿 출신인 데니스 퀘이드가 인간을 축소시키는 광선을 실험하던 중 실수로 마틴 쇼트의 체내로 자신이 들어가게 된다. 이때부터 마틴 쇼트와 그의 체내에 들어가 있는 데니스 퀘이드가 대혼란을 일으키는데 신문기자인 리디아(멕 라이언)는 이 두 남자 사이에 끼여 까다로운 삼각 관계를 벌이게 된다.

  맥 라이언의 코미디 배우다운 기질을 엿볼 수 있는 작품. 이 작품의 공연이 계기가 돼 데니스 퀘이드와 맥 라이언은 사랑에 빠지고 동거를 거쳐 마침내 91년 결혼에 골인한다.

  극장 공개시 비평가들은 "해군 파일럿이 인체 축소 실험 대상으로 선정돼 마이크로 액체에 담겨져 있게 된다. 이후 이 비법을 빼앗으려고 하는 악당들을 따돌리려다 슈퍼마켓의 종업원 몸체에 들어가서 본의 아니게 인체 내부 속에서 온갖 탐험을 하게 된다는 코미디와 공상과학을 결합한 이색 모험극"으로 평가해 주었다. 사람의 몸 안을 마치 여행하듯 탐험해 나간다는 기발한 발상으로 인해 공개 당시 영화팬들의 박수세례를 받았다.

  'Twistin` Night Away' 62 2월 리듬 앤 블루스 차트에서 3주간 1위를 차지했고,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는 9위를 차지했던 샘 쿡의 빅히트곡.

  이 노래를 부른 샘 쿡은 침례교 목사의 아들로 태어나 일찍부터 가스펠 송 가수로 활동했다가 후에 흑인들의 리듬 앤 블루스에 심취돼 이 장르로 전향했다. 이런 전력으로 인해 그는 "가스펠과 팝을 조화롭게 접목시킨 흑인 가수"라는 칭송을 받으면서 50년대 후반부터 60년대에 걸쳐 다양한 업적을 남겼다.

  샘 쿡은 테너 가수처럼 높고 맑은 목소리를 이용해 사회 빈곤과 가정의 소중함 등 사회적 문제점 등을 소재로 한 'Bring It On Home To Me', 'A Change Is Gonna Come' 등을 발표해 계몽주의 가수라는 칭호를 받기도 했다. 샘 쿡의 노래 중 'Wonderful World'는 해리슨 포드의 '위트니스'(85)에서 마약 세력과 결탁한 동료 경찰에게 쫓기는 경찰 해리슨 포드가 아미쉬 교도 거주지역으로 피신해 그곳 미망인인 켈리 맥길리스와 짧은 로맨스를 나눌 때 두 사람의 감정을 표현해 주는 노래로 쓰여 각광을 받기도 했다.

  가스펠 송 스타일에다 전형적인 팝 악기인 현악기와 혼을 주로 사용한 그의 노래는 이색적인 매력을 전달해 주었는데, 최전성기 때인 60년대에 'Chain Gang', 'Cupid', 'Nothing Can Change This Love', 'Another Saturday Night', 'You Send Me', 'I Love You For Sentimental Reasons', 'Shake' 등을 줄줄이 팝 차트 정상권에 진입시켰다.

  극 중 터크(데니스 퀘이드)의 방으로 이끌려 온 슈퍼마켓 점원 잭(마틴 쇼트)이 방 안에 들어올 때 바로 'Twistin` The Night Away'가 흘러나오자 코믹하게 춤을 추는 장면에서 샘 쿡의 오리지널 곡이 사용됐는데 사운드 트랙에서는 허스키한 목소리의 대명사인 로드 스튜어트가 불러 주는 'Twistin` The Night Away'가 수록됐다. 로드의 노래는 라스트 부분에서 다시 흘러나온다.

  'Hipnotize Me' 80년대 초 춤과 현란한 복장 등을 하고 등장한 신진 그룹들의 가수 등용문 역할을 했던 M-TV붐에 편승해 인기를 얻은 영국 출신 그룹 왕 청 Wang Chung이 불러 주는 노래. 그들이 86년에 발표한 앨범 '모자이크'에 담겨 있는 노래이다.

  "Is It Really Love?" '보디가드'(92), '사랑을 기다리며'(95)등의 영화에서 주역 겸 주요 테마곡을 담당해 90년대 최고의 여가수로 각광받고 있는 휘트니 휴스턴의 음악 프로듀서로 재능을 인정받은 작곡가 나라다 마이클 웰덴의 신곡이다.

  전자 악기를 바탕으로 해서 활동하고 있는 LA 출신의 3인조 그룹 베를린은 지난 86 6월 최고 전투 조종사가 되기 위한 비행기사들의 양보 없는 경쟁심과 우정을 담은 '탑건'(86)에서 'Take My Breath Away'를 빌보드 1위에 랭크시키면서 탑 그룹으로 부상한 음악인들. 이들은 마돈나 주연, 노래의 '비전 퀘스트 Vision Quest'(85)에서 'No More Words'를 삽입시켜 두드러진 업적을 남겼다. 이번 영화에서는 'Maze Of Love'를 수록했다. 이들 3곡은 모두 디스코 장소인 인페르노를 보여 줄 때 그곳 댄스 홀에서 울려 퍼지고 있다. 'Maze Of Love', 'Is It Really Love?', 'Hipnotize Me' 등의 순서로 흘러나온다.

  샘 쿡이 61 6월 빌보드 17위까지 올려 놓았던 'Cupid'는 비너스의 아들로 짝을 찾지 못한 선남선녀들의 사랑을 맺어 주는 신을 찬양한 노래답게 "남녀 간의 구애나 결합을 원하는 메시지"로 즐겨 인용되고 있는 노래. '이너스페이스'에서도 터크와 그의 연인을 맺어 주는 노래로 쓰이고 있다. 그리고 이 노래는 영화의 전반부 터크의 방에서 두 연인이 함께 춤을 추는 장면과 작은 미세 물체로 변신한 터크가 자신이 거대한 인간이라는 것을 외부로 알리는 장면에서도 흘러나온다.

  전체 배경곡 작곡자는 제리 골드스미스.


(:이경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