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언론

포털 다음 2014 올해의 인물 검색어 1위 손석희 앵커 선정 의미

올드코난 2014. 12. 10. 12:49
반응형

포털 다음에서 2014년 검색 키워드를 바탕으로 사건, 신규, 최다, 인물, 방송, 영화 등 총 6개 부문에 대해 검색어 Top10위를 선정해 발표했다. 기간은 2014.1.1~2014.11까지의 기간의 검색 횟수를 기준으로 나온 결과다. 그 결과를 간략히 정리해 본다. 

(자료 및 캡쳐 사진 출처: 포털 다음)

 

포털 다음 2014 최다 검색어 순위 발표. 올해의 인물 검색어 1위 손석희 앵커 선정 의미는 무엇일까.

 

1. 2014 올해의 사건 분야 검색 순위

1위는 세울호 침몰 사건으로 한국 사회의 문제점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일로 관료 사회의 문제와 무능한 정부의 현실을 보여주었다.

2위는 올 여름 있었던 ‘6.4지방선거’였다. 이번 선거에서 최대 파란은 역시 진보 교육감이 대거 당선된 일이었고, 가장 논란이 되었던 것은 정몽준 아들의 국민은 미개하다는 SNS글이었다.

3위는 ‘소치 동계올림픽’으로 처음 유치 당시에는 환호가 컸지만, 이제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드러나고 있는데, 앞으로 더 지켜 봐야 할 문제.

4위는 ‘신해철 사망’ 사건으로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병원의 의료과실에 무게가 간 상황이지만,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기에 말을 아낀다.

5위는 올 여름 전세계를 뜨겁게 달군 2014 브라질 월드컵. 독일의 승리와 개최국이며 최강 우승후보 브라질의 몰락이 극명하게 대비되었던 대회였다.

6위는 ‘레이디스코드 사고’로 올 9월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사고로 권리세와 은비 (고은비)가 꽃다운 나이에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과속에 의한 사고로 결론이 났고 현재 매니저가 사고 책임에 대한 판결을 앞두고 있다.

7위는 ‘공무원 연금 개혁’ 공무원 입장에서는 불편할지 몰라도 대다수 국민들은 연금 개혁을 찬성하고 있다. 하지만, 여당의 몰아붙이는 방식에는 반대하는 의견이 많다.

8위는 ‘이병헌 협박’ 현재 수사가 진행중이고 피해자는 이병헌이기는 하지만, 그의 처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말이 많은 상황.

9위는 ‘인천 아시안게임’ 종합 2위라는 성적을 거두기는 했지만, 대회가 적자를 기록했고 경기장이 앞으로 어떻게 활용이 될지 의문이 많다.

10위는 ‘서태지 컴백’ 이전과는 달리 신비주의를 벗기 위해 노력을 많이 했다는 평가.

 

2. 2014 올해의 신규 검색어 순위

1위는 ‘겨울왕국 노래’ 올해 초 가장 많이 불리어졌고 많은 가수들이 불렀던 노래가 바로 ‘렛잇고’였다. 거의 광풍 수준으로 원곡가수 이디나 멘젤 버전의 노래와 효린의 한국어 버전 그리고 손승연의 커버 버전 외에도 전세계 많은 가수들이 유튜브 혹은 TV를 통해 렛잇고를 열창했다.

2위는 ‘태풍 나크리’ 올 여름 8.3. 발생한 제12호 태풍 나크리(NAKRI)는 캄보디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꽃의 한 종류라고 한다. (*이렇게 많이 검색된 줄은 몰랐다)

3위는 ‘신 세계 7대 불가사의’ 민간단체인 세계 신(新) 7대 불가사의 재단이 지난 2007년 발표한 것으로 6년여 동안 전세계 1억여명을 대상으로 투표한 결과를 종합해 발표한 것으로 중국의 만리장성, 이탈리아의 콜로세움, 페루의 마추픽추, 인도의 타지마할, 요르단의 고대도시 페트라, 멕시코의 치첸이트사, 브라질의 예수상 등이다.

4위는 ‘타요버스’ 애니메이션 '꼬마버스 타요' 제작사인 아이코닉스가 서울시에게 타요 캐릭터를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한다는 전제로 타요버스가 탄생했다.

5위는 ‘청혈 주스’ 청혈주스는 피를 맑게 해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6위는 ‘모나미 153 한정판’ 사무용품 전문업체 모나미가 50주년을 기념해 발매한 한정판 볼펜으로 2만원대에 판매가 되었지만 이후 30만원까지 올랐다는 후문

7위는 ‘바나나 전염병’ 바나나전염병을 일으키는 곰팡이균은 파나마병으로 불리는 '티피컬 레이스4(TR4)'로 바나나 나무의 뿌리를 공격하는 균이라고 한다. 1900년대 중반 발견된 이후 아직 백신이 개발되지 않은 상태라고 한다.

8위는 ‘노란리본 의미‘ 세월호 참사 희생자와 그 가족들을 위로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노란 리본을 달았다. 노란리본의 유래는 전쟁터에 있는 사람의 조속한 무사 귀환을 바라는 뜻으로 노란 리본을 나무에 매달은 것에서 비롯되었다고.

9위는 ‘셀카봉’ 최근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하고 있는 것이 셀카 촬영이라고 한다. 단지 셀카 촬영시 팔의 길이의 한계로 더 넑은 촬영을 하지 못했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나온 아이디어 상품이 바로 셀카봉

10위는 ‘라바 지하철‘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타요버스에 이은 아이디어로 지난 4월 한 시민이 박원순 서울시장의 트위터에 "타요 버스에 이어 라바 열차도 만들어 달라"고 청원한 뒤 제작되었다고 한다.

 

3. 2014 최다 검색어 순위

1위는 포털 ‘네이버’가 차지했다. 검색 분야의 독보적인 1위를 확인한 결과

2위는 ‘날씨’ 과거에는 TV로 일기예보를 봤지만, 이제는 인터넷으로 확인한다는 사실

3위는 ‘유튜브’ 한국은 물론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동영상 사이트는 역시나 유튜브였다는 결과

4위는 ‘농협 인터넷 뱅킹’ 해킹 사건으로 큰 비난을 받은 농협의 불명예스런 사(死)위

5위는 ‘구글’ 전세계에서 1위를 하고 있는 포펄 구글은 한국에서는 현재 네이버와 다음에 밀리지만, 갈수록 사용인구가 늘고 있다.

6위는 ‘국민은행’ 국민은행의 6위는 한국 최고의 은행이라는 점과 금융사고등이 복합적인 결과.

7위는 ‘종합주가지수’ 주식관련 조회사 많았다.

8위는 ‘로또’ 대박에 대한 환상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기 보다는 로또 외에는 대안이 없는 힘든 세태를 반영한 것으로 생각해 본다.

9위는 ‘환율’ 아베노믹스가 큰 원인이 아닐까. 엔화가 떨어지면서 최근 일본으로 여행을 가려는 사람들이 급증했다고 한다.

10위는 ‘쿠팡’ SNS사용자의 급증으로 사용자가 많이 늘고 있는 것이 앱관련 사업이다. 그중에서 쿠팡이 소셜커머스 부문 1위를 차지.

 

4. 2014 최다 검색어 방송 순위

1위는 중국에 치맥 열풍을 일으킨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이 드라마의 성공은 이수현은 물론 전지현을 재기에 성공시켜주어 CF퀸의 명성을 되찾았다.

2위는 ‘기황후’ 역사 왜곡 드라마가 성공한다는 나쁜 선례를 남긴 드라마.

3위는 ‘무한도전’ 예능분야에서는 독보적인 1위로 국민 예능의 저력을 지금도 보여주고 있는 리얼 버라이어티의 교과서

4위는 ‘왔다 장보리’ MBC 주말드라마로 37%라는 높은 시청률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5위는 ‘그것이 알고 싶다’ 공중파 시사/고발 프로그램 중 거의 유일하게 대중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프로그램

6위는 ‘슈퍼맨이 돌아왔다’ MBC 아빠어디가 짝퉁이라는 오명에서 이제는 대세 예능프로로 성공을 거두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내년까지도 계속해서 이 열기가 이어질 전망

7위는 ‘정도전’ 정통 사극의 부활을 알린 작품. 최고의 배우들의 명연과 드라마 속 명대사가 오늘날 한국 사회에 던진 파장이 컸던 작품.

8위는 ‘운명처럼 널 사랑해’ 대만의 작품을 리메이크한 것으로 장혁과 추노 이후 확실한 성공작이 없었던 장혁과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지만 한국에서 다소 주춤했던 장나라의 스타성을 재확인해 준 작품

9위는 ‘미생’ 현재 방영이 되고 있는 tvN 드라마로 직장인들의 애환을 사실적으로 묘사해 7%라는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10위는 ‘비정상회담’ 방송전에는 제2의 미수다가 될것이라는 기대와 우려를 받았는데, 최근 월요일 예능에서 최고 강자로 우뚝섰다. 물론 방송 초기에 비해서는 많이 시청률이 하락했지만, 공중파에 밀리지 않는 인기를 기록중

 

5. 2014 최다 검색어 영화 순위

1위는 ‘겨울왕국’ 애니매이션이라는 점에서 특히 대단한 결과. 영화와 주제가 모두 대 성공을 거둔 겨울왕국은 2014년 렛잇고 열풍을 일으켰다.

2위는 ‘명량’ 이순신 장군의 최고의 전투였다는 명량대첩을 그린 작품으로 엄청난 흥행기록을 세웠지만, 작품성에 대해서는 상반대 평가가 많다.

3위는 ‘변호인’ 노무현 대통령을 모티브로 한 작품으로 노무현에 대한 추억과 그리움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준 영화.

4위는 ‘어벤져스 : 에이지 오브 울트론’ 아직 개봉조차 하지 않았지만, 한국에서 촬영을 했다는 이유만으로 4위를 기록 내년 개봉예정

5위는 ‘인간중독’ 베트남전을 배경으로 한 영화로 흥행은 그다지 성공하지 못한 작품이지만 송승헌 출연으로 관심은 많았다는 증거.

6위는 ‘군도: 민란의 시대’ 명량과 비슷하게 개봉한 점 때문에 흥행이 덜 되었다는 평가도 있지만, 영화의 완성도도 조금은 미흡. 특히 하정우가 주연이냐 강동원이 주연이냐가 이 영화의 최대 논쟁거리였다는 후문.

7위는 ‘역린’ 정조의 이야기를 다룬 작룸으로 현빈이 주연을 맡아 화제가 되었다.

8위는 ‘해적: 바다로 간 산적; 오로지 상업성만을 위해 만든 영리한 영화 800만 이상의 흥행을 기록했다.

9위는 ‘인터스텔라’ 미국에서는 그다지 흥행하지 못했지만 유독 한국과 중국에서만 인기를 얻고 있는 작품으로 현재 1000만 관객을 앞두고 있다.

10위는 ‘수상한 그녀’ 올해 초에 개봉한 영화로 개인적으로 이 영화가 성공할 것으로 예상하지 않았다. 근데 무려 860만명이 이 영화를 봤다.

 

6. 2014 최다 검색어 인물 순위

1위는 손석희 앵커. 이번 포털 다음 순위 10위권에 정치인이나 경제인은 없었다. 8명이 연예인이고 한명이 스포츠 스타(추신수)이고 유일하게 언론인으로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추신수, 미국 메이저리그에서 활용하고 있는 타자 추신수 선수가 2위를 차지했다. 스포츠 선수 중에서는 유일하게 탑10에 선정.

3위는 엑소, 엑소의 인기 못지 않게 탈퇴와 소송 때문에 검색이 많이 된 결과.

4위는 전지현, 올해 가장 많은 화제가 되었던 별에서 온 그대 여주인공으로 제2의 전성기가 열렸다는 평가.

5위는 소녀시대. 사실 올해는 국내에서는 큰 활약이 없었는데, 여전히 검색어에서 상위권을 기록

6위는 이선희. 얼마전 종영한 히든싱어3 첫 가수로 방송전부터 화제가 되면서 역시 국민가수라는 평가를 받았다. 어느덧 데뷔 30주년이 넘었지만 동안과 뛰어난 보컬과 맑은 목소리는 여전하다.

7위는 아이유. 국민 여동생에서 국민가수로 달려고 있는 아이유는 가장 많은 작곡가들이 함께 작업을 하고 싶다는 천재. 서태지의 컴백도 아이유 덕분에 성공했다는 말은 그냥 듣고 넘길 수 없는 평가.

8위는 혜리. 걸스데이에서 혜리는 덜 부각되었던 것도 사실, 하지만, 진짜사나이 여군특집 편에서 애교 한 방에 올 하반기 최고의 아이돌고 부각이 되었다. ‘아잉~’ 하나에 무너진 대한민국 남성들!

9위는 에일리, 개인적으로도 무척 좋아하는 가수지만, 검색이 이렇게 많이 되었다고는 예측하지 못했다. 차세대 디바 에일리를 사랑하는 팬들이 많았다는 증거.

10위는 하지원. 올해 큰 성공을 거둔 드라마 기황후 덕분이다. 왜곡드라마라는 비판을 받았지만 배우로써 기황후 역으로 뛰어난 연기를 보여주었다.


마무리

마무리 하면서 왜 손석희 앵커가 검색어 1위를 했는지 그 의미를 생각해 보면.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국민들이 언론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고, 무엇보다 손석희 앵커의 소신있고 사실적인 뉴스 보도에 많은 네티즌들이 손석희 앵커를 지지했기 때문일 것이다. 다시 말해 다른 많은 네티즌들이 다른 언론사들에게는 불신과 외면 혹은 무시를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손석희 앵커에 대한 믿음이 크고 그에 대한 기대감이 커질 수록 기존 방송과 신문사들은 자신들을 돌아 보며 언론의 역할은 무엇이며 왜 갈수록 국민들에게 외면을 받고 있는지를 반성해야 할 것이다.

손석희 앵커 1위는 기레기들에 대한 무서운 비판인 것이다.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요즘,트위터,미투데이,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