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인물

조선초기 청백리 명재상 맹사성 (강호사시가 저자) 생애와 평가

올드코난 2015. 3. 18.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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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사성은 고려 말 조선 초의 문신, 정치인, 유학자이다. 본관은 신창이다. 자는 자명(自明), 호는 고불(古佛)·동포(東浦)이다. 시호는 문정(文貞)이다. 고려 수문전제학 맹희도(孟希道)의 아들이며 고려말의 명장인 최영의 손녀 사위이다. 황희, 윤회, 권진과 함께 세종 대에 재상을 지냈으며 세종의 측근 중의 한 사람이었다.

조선초기 청백리이며 명재상이었던 맹사성 (강호사시가 저자) 생애와 평가


1.출생과 가계

맹사성(孟思誠, 1360년 8월 28일/음력 7월 17일 ~ 1438년 10월 22일/음력 10월 4일)은 충청남도 아산 온양 출신이다. 최영의 손녀 사위로 최영을 본받아 인생의 사표로 삼았다. 모친을 여읜 뒤 어린 나이에 3년간 시묘를 하여 훗날 그의 이야기가 <동국신속삼강행실도>에 수록됐다. 1386년 고려 말기 문과에 을과로 급제해 춘추관검열이 되었고, 그 뒤 여러 벼슬을 거쳐 1392년 이성계가 고려를 멸망시키자 관직을 사퇴하였으나, 조정에 출사하여 후배들을 지도하라는 동료들의 권고로 조선에 출사했다. 특히 맹사성의 재능을 눈여겨 본 이성계는 그가 자신의 정적 최영의 손녀 사위임에도 연좌시키지 않고 중용하였다.


2.관직생활

1392년 조선 개국 직후 태조로부터 예의좌랑직을 제수받았다. 1408년 사헌부의 수장인 대사헌으로 있으면서 역모 사건을 취조하는 중에 태종에게는 보고도 하지 않고 태종의 부마이자 조준의 아들인 조대림을 고문했다. 이 사건으로 맹사성은 왕과 왕족을 능멸하였다는 죄목으로 처형 직전까지 가게 되었으나 당시 영의정이던 성석린과 황희의 도움으로 간신히 죽음을 면하였다.

1416년 이조참판에 이어 예조판서가 되고 이듬해 생원시의 시관이 되어 권채 등 100인을 뽑았으며 왕이 친람한 문과복시에 득권관이 되었다. 그해 노부의 병환을 위해 사직을 청하였으나 윤허되지 않고 역마와 약을 하사받았다. 이어 호조판서가 되어서도 노부의 병간호를 위해 사직을 청하였으나 윤허되지 않았다. 1417년 충청도 관찰사에 제수되었다.

1418년 세종 즉위 후 공조판서가 되었고 이때도 사직을 청하였으나 윤허되지 않았다. 그 뒤 1419년 이조판서와 예문관대제학이 되었고 그 이듬해 다시 이조판서가 되었다. 1421년 의정부찬성사를 지냈다. 세종 13년에 좌의정이 되어 명재상으로 이름을 날렸으며 청백한 선비로도 유명한 일화를 많이 남겼다. 황희와 함께 조선 초기 문화를 이룩하는 데 크게 기여했으며 시문에 능하고 음률에도 밝아 향악을 정리하기도 했다. 《태종실록》 편찬을 감독했고, 《팔도지리지》를 편찬하였다. 맹사성은 검소한 관리, 효자로 표창받아 정문이 세워졌으며 직접 쓴 작품에 유명한 〈강호사시가〉가 있다 .

세종이 가족을 잃고 불교에 귀의하자 성리학자이기도 한 그는 조선이 유교국가임을 주장하며 강력하게 반대했다. 세종이 궐내에 내불당을 설치하고 태종 때 억울한 사람들의 명복을 빌어준다고 하자, 그는 세종을 설득하였다. 그러나 설득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이번에는 집현전 학사들 일일이 찾아다니며 불교 귀의를 반대하였다.

그는 평소 하인이나 노비에는 관대했으나 중요 직책의 사람들에게는 엄하게 대했다고 전한다. 김종서의 장수로서의 재질을 알아본 그는 김종서의 사소한 잘못도 엄격하게 혼냈다. 그 뒤 김종서를 병조판서로 천거한 뒤 자신의 후임자로 추천하기도 했다. 만년에 가서 벼슬을 사양하던 맹사성은 1438년 칩거하고 있던 온양 자택에서 사망하였다.


3.주요 업적

(1)예악의 정비

조선시대 유교정치에 있어서 즉 예의와 음악(예악)은 가장 중심적인 부분이었다. 공자는 자신의 삶을 도덕에 근거하고 인애에 의지하며 예술 경계에서 노니는 것이라고 했다. 유학에서 예악은 아름다운정치를 한다는 의미가 있는 것이다.

세종의 명으로 당시 우의정이었던 맹사성이 이 일을 맡았는데, 박연을 중심으로 한 젊은 관리들은 우리 고유의 전통 음악을 버리고 중국 음악 중심으로 발전시키고자 했지만, 맹사성은 전통 음악과 중국 음악을 조화하고 융합하는 방향에서 음악을 정비했다. 흔희 조선의 아악 (雅樂)의 기틀을 박연의 공으로만 알고 있지만, 조선의 궁중음악 아악이 한국의 독자적인 전통성을 갖게 된 것은 맹사성의 공로인 것이다.

(2) 여진 정벌

세종 시대 대다수 관료들은 북방의 여진족에 대해 정벌보다는 현상 유지를 주장했지만 세종은 반대를 무릅쓰고 필요에 따라 여진족에 대한 회유와 정복을 병행하면서 주도면밀한 전략으로 압록강과 두만강 유역의 옛 땅을 회복했다.

이 때 좌의정이었던 맹사성은 영의정 황희와 우의정 권진과는 달리 세종의 여진 정벌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면서 이 작전을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실천했다. 정벌 시기, 군사 규모, 최윤덕을 중심으로 한 정벌군 조직, 7개 부대에 의한 동시다발적 기습 작전 등은 모두 맹사성의 의견에 따른 것이었다.

세종은 1433년 1만 5천명의 병력으로 파저강 유역의 여진족에 대한 정벌에 나섰다. 적 사망 170명, 포로 36명, 우마 170마리를 얻었으며, 아군의 피해는 전사자 4명, 부상자 20명에 불과한 대승리였다.

정벌 후 맹사성은 모든 공을 최윤덕에게로 돌려 그를 좌의정에 승진시켜 줄 것을 건의했다. 그는 좌의정 직을 사임할 각오까지 했지만, 세종은 최윤덕을 우의정으로 승진시켰다. 세종이 여러 신하들의 반대를 이겨내고 여진족 정벌을 통해 영토를 확장할 수 있었던 데에는 맹사성의 역할이 지대했던 것이다.


4. 강호사시가(江湖四時歌)

맹사성이 지은 연시조로 ‘청구영언’에 실려 전한다. 맹사성이 만년에 벼슬에서 물러나 강호에 묻혀 살면서 자신의 생활을 봄·여름·가을·겨울 사철의 자연의 변화에 임금의 은덕을 결부시켜 각 한 수씩 4수로 읊었다. 매수 첫머리는 '강호에~'로 시작되고, 끝은 '역군은이샷다'로 맺는다. 아름다운 경치와 충의 사상을 결합시킨 강호가도(江湖歌道)의 대표작으로 꼽는다. 

강호사시가(江湖四時歌)


江湖(강호)에 봄이 드니 미친 興(흥)이 절로 난다

탁료계변에 錦鱗魚(금린어) 안주로다

이 몸이 한가해옴도 亦君恩(역군은)이샷다

 

江湖(강호)에 녀름이 드니 草堂(초당)에 일이 업다

有信(유신)한 江波(강파)난 보내나니 바람이로다

이 몸이 서날해옴도 亦君恩(역군은)이샷다

 

江湖(강호)에 가알이 드니 고기마다 살져잇다

小艇(소정)에 그믈 시러 흘리 띄여 더뎌 두고

이몸이 消日(소일)해옴도 亦君恩(역군은)이샷다

 

江湖(강호)에 겨울이 드니 눈기 자히 남다

삿갓 빗기 쓰고 누역으로 오슬 삼아

이 몸이 칩지 아니해옴도 亦君恩(역군은)이샷다

 

5.일화로 보는 맹사성의 사람됨

(1) 소를 타고 다녔던 소탈한 재상

맹사성의 사람됨이 소탈하고 엄하지 않아 비록 벼슬이 낮은 사람이 찾아와도 반드시 공복을 갖추고 대문밖에 나아가 맞아들여 윗자리에 앉히고, 돌아갈 때에도 역시 공손하게 배웅하여 손님이 말을 탄 뒤에야 들어왔다. 공무가 아닌 일에는 결코 역마를 이용하지 않고, 소를 타고 다니거나 걸어 다녔다 한다.

(2) 조선의 복지정책 온양온천의 유래

세종은 격무로 인해 잦은 질병으로 고통을 겪어 온양으로 내려와 온천욕으로 질병을 치료했다. 이 기념으로 '온양'이라는 지명을 하사했다. 그런데 세종은 온천 치료의 혜택이 백성에게도 돌아가야 한다고 생각해 백성을 위한 온천탕을 만들고 백성들이 장기간 머물면서 치료할 수 있는 재원을 마련하고자 했다. 이러한 세종의 뜻에 대해 맹사성은 즉시 찬성하여 시행되도록 했다. 온양에 살았던 맹사성은 온천치료의 효험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맹사성은 세종이 조선의 온천 복지 정책의 새로운 역사를 창조하는 데 일조했던 것이다

(3) 지극한 효성

효성이 지극하고 청백하여 살림살이를 일삼지 않고 식량은 늘 녹미(祿米: 조정에서 봉급으로 주는 쌀)로 하였고, 바깥 출입을 할 때에는 소타기를 좋아해 보는 이들이 그가 재상인 줄을 알지 못했다고 한다. 이처럼 지혜로우면서도 청렴 결백한 맹사성의 성품은 요즘 사람들에게 더욱 귀감이 되고 있다.

(4) 사람됨

사람 됨됨이가 소탈하고 조용하며 사심이 없고, 엄하지 않아 비록 벼슬이 낮은 사람이나 한미한 사람이 방문해도 무시하지 않고, 반드시 공복을 갖추고 대문 밖에까지 나가서 맞이했으며, 손님에게 반드시 상석을 내 주었다. 효성이 지극하여 몇 번이나 노부의 병 간호를 위해 벼슬을 내놓았지만 세종은 한번도 그의 사직을 윤허하지 않았다. 예술을 좋아하고 소탈하며, 청렴했던 조선초기 가장 훌륭한 인품을 가진 재상이었다고 평가된다.


6. 황희, 윤회와의 비교

세종 시대 황희는 주로 인사, 행정, 군사 권한을 맡겼고 맹사성에게는 교육과 제도 정비, 윤회에게는 상왕 태종과의 중개자 역할과 외교 활동을 맡겼고, 과거 시험은 맹사성과 윤회에게 분담하여 맡겼다. 나중에 김종서가 재상의 반열에 오를 때쯤에는 국방 업무는 김종서에게 맡겨서 보좌하게 하였다.

맹사성과 황희는 같은 입장을 취하면서도 서로 다른 성품을 가졌다.

황희가 분명하고 강직했다면, 맹사성은 어질고 부드럽고 섬세했다. 또한 황희가 학자적 인물이었다면 맹사성은 예술가적 인물이었다. 윤회 역시 예술가적인 특성을 갖고 있었다.

황희는 주로 이조, 병조 등 과단성이 필요한 업무에 능했고, 맹사성은 예조, 공조 등 유연성이 필요한 업무에 능했고 윤회는 외교와 집현전 쪽을 주로 맡아보았다.

세종은 부드러움이 필요한 부분은 맹사성에게 맡기고, 정확성이 요구되는 부분은 황희에게 맡겼다. 따라서 황희는 변방의 안정을 위해 육진을 개척하고 사군을 설치하는 데 관여, 지원하기도 했고, 외교와 문물 제도의 정비, 집현전을 중심으로 한 문물의 진흥 등을 지휘 감독하는 일을 맡기도 했다. 이에 반해서 맹사성은 음률에 정통해서 악공을 가르치거나, 시험 감독관이 되어 과거 응시자들의 문학적, 학문적 소양을 점검하는 일을 주로 맡았다. 맹사성과 비슷한 윤회에게는 주로 외교 업무와 상왕 태종과의 매개자 역할, 외교 문서의 작성과 시험 감독관 등의 업무가 부여되었다. 세종대왕은 이들 재상들의 능력을 알면서도 권력남용의 가능성을 우려하여 한 사람에게 대권을 모두 넘겨주지는 않았다. 이들 재상들은 맡은 분야와 업무를 서로 분장하거나 서로 공유하기도 했다. 맡은 역할과 성격을 떠나 이들은 모두 공정하고 공과 사를 명확하게 구분한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7.맹사성에 대한 올드코난의 개인적인 평가

조선 5대 명재상에 맹사성의 이름이 빠져있는데, 이는 같은 시기 활동했던 황희 정승의 업적이 더 많았다는데에 있다. 성품으로는 맹사성이 당대는 물론 후대에도 더 뛰어난 인물로 평가하는 분들이 많다. 황희 정승에 대한 청빈의 이미지가 과장되었다면 맹사성의 소탈함은 동시대 사람들이 인정하듯 진심이었다.

자신의 공을 내세우지 않는 겸손함을 갖추었고 특히 맹사성에 대해 후대 사람들이 더욱 존경을 해야 하는 이유는 인재를 천거하는데 있어서 매우 공정했다는 점이다.


이명박 정부에 이어 박근혜 정부의 인사 참사의 본질은 객관성을 잃어 버린 능력보다는 자신의 말을 잘 듣는 측근 인사를 하려들었기때문인데, 맹사성은 자신의 사람을 만들려 한 것이 아니라 나라에 필요한 인재를 찾아내고 키워주려는 노력을 했다으며, 자신의 자리조차 내어 주려했다.


조선왕조실록에 황희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이 기록되어 있지만, 맹사성에 대해서는 비리와 부정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것은 도덕적으로 매우 훌륭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개인적으로 조선의 5대 명재상에 첫 번째는 황희 보다는 맹사성이었다고 생각하지만, 맹사성이 영의정이 된 적이 없기에 황희의 이름이 오른 것이었다고 생각한다. 


참고로 많은 사람들이 미처 모르고 있는 점이 바로 맹사성은 오랜동안 좌의정에 있었지만(조선 최장기 기록^^) 정작 영의정의 자리에 오른 적이 없다. 황희가 버티고 있었기때문이다.

이점은 맹사성의 다소 유한 성격때문이었다고 보는데 황희가 강한 성격이면 맹사성은 부드럽고 돌려서 말하는 성격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아마 맹사성은 본인 스스로도 1인자 보다는 2인자에 적합했던 것으로 생각했을 것이다. 


그렇다고 맹사성을 물러터진 사람으로 봐서는 안된다. 여진 정벌에서 보듯 다른 관료들이 반대할때 적극 찬성을 한 과감성도 분명히 있다. 아주 큰 일에 대해서는 물러서지 않는 외유내강의 인물인 것이다.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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