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나는가수다

나는가수다3, 마지막 새가수 김경호 출연. 또? 나가수 섭외 문제있다.

올드코난 2015. 3. 28. 10:43
반응형

[들어가기전] 오늘 나는가수다3 새가수로 김경호 출연 확정 소식이 떴다. 시즌1 마지막 명예졸업자로 최근 KBS 불후의명곡에도 출연해 매우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자타공인 한국 최고의 락커 김경호 출연은 나는가수다3의 마지막 새가수로 부족함이 없을 것으로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나는가수다3, 마지막 새가수 김경호 출연 결정. 같은 가수가 또 나온다? 한국에 뛰어난 가수가 이리도 없는가? 나가수 제작진들의 가수 섭외에 문제가 있다.


오늘 기사에 김경호 출연 소식이 떴지만, 이미 녹화는 마친 것으로 짐작된다. 2주전 녹화를 하는 방식이니, 분명 그랬을 것이다. 이제 와서 왜 다시 출연을 하는가 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그럼에도 지적을 하는 것은 이제 몇회 남지않은 나가수3 이후 나는가수다 시즌4를 계속해서 방영을 해야 한다는 바램 때문에 하는 것이다.


우선 지난 9회까지 출연을 했던 가수들을 정리해 본다.

1.기존 멤버: 2015.1.30(금) MBC 나는가수다 시즌3 첫 출연자

박정현, 양파, 하동균, 소찬휘, 효린, 스윗소로우, 이수(통편집)


2.추가 멤버: 2015.2.20 (금) 제 4회 2라운드부터

휘성, 몽니, 나윤권, 체리필터, 김경호(예정)


3.탈락자

효린, 몽니, 휘성, 체리필터,


4.현재 가수 (5차 경연 예정)

박정현, 양파, 하동균, 소찬휘, 스윗소로우, 나윤권, 김경호(예정)



현재 마지막 5차 경연을 준비하고 있는 가수들을 보면 나가수3 시작부터 함께했던 5명의 가수들이 그대로 남아있다. 효린을 제외하고 그대로 생존해 있다는 것은 이들의 잘했기때문이기도 하지만, 이후 새가수 섭외에 분명 문제가 있었다는 점을 나가수 제작진들은 고민해 봐야 한다. 시청자 입장에서 나는가수다3는 어떤 가수들을 출연시켜야 하는지 확실한 원칙을 세우지 못했다고 본다. 지금 뛰어난 가수보다 명성에 집착했다는 점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짚어 본다.


1.이수 문제

이수를 섭외하고 통편집하기까지 과정은 여전히 불편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굳이 섭외를 한 이유가 무엇인가? 이왕이면 버텼어야 했다!는 2가지 의견이 많다. 이는 처음부터 섭외를 하지 말던가, 섭외 했으면 끝까지 갔어야 한다는 시청자들의 공통된 생각이다. 시즌4에서는 이순 논란에 대해 충분히 고민을 해 봐야할 것이다.



2.같은 얼굴

박정현, 소찬휘, 새가수 김경호 3사람은 이미 나가수1과 2에 출연을 했던 가수다. 뛰어난 보컬이기는 하지만, 대한민국에 이리도 가수가 없었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더구나 박정현과 김경호는 시즌1에서 명예 졸업을 했다. 시즌2부터 나온 ‘가왕’이라는 수식과 같다고 보면 된다. 나가수1을 통해 이들은 충분히 실력을 보여주었고, 명예롭게 졸업을 했다. 그렇게 끝나야 되는게 아니었을까.

이 점에 대해서 나가수 제작진들에게 다시 되묻겠다.

“정말 이들을 대신할 가수들이 없었는가!”


3. 뮤지션이 없다.

나가수1에서 순위를 떠나 다양한 실험을 보여주었던 가수들이 있었다. 이소라가 대표적이며, 다른 가수들 역시 여러 가지 이색적이면서도 색다른 무대를 연출했다. 고음에만 집착했던 것이 아니다.

이소라의 넘버원, 임재범의 빈잔, 자우림의 재즈카페와 내마음에 주단을 깔고, 박정현의 첫사랑 등 당시로서는 신선한 느낌이 드는 편곡과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지금은 어떤가. 시즌1후반부터 지적을 받은 고음편곡이 주를 이룬다.

대중가수들이 노래만해서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는 것이 아니다.

나가수3에서는 보컬은 있는데, 뮤지션이 없다. 시즌4에서는 목청만 신경쓰지말고 보여줄 수 있는 여기에 색다른 사운드와 노래를 들려줄 수 있는 뮤지션을 섭외해주었으면 한다.



4.마무리

나가수3가 아직 끝나지 않은 시점에서 실패를 논할 수는 없다.

하지만, 방향은 분명 잘못잡았다.

시즌3 내내 늘 지적했듯이 나가수3는 음질만 신경썼다.

그 외에는 별로다. 이게 대채적인 시청자 반응이다.


시즌4에서는 시즌3의 문제점을 거울삼아 가수 섭외와 무대 연출 그리고 MC 선정에 공을 들여 주기를 바라며 이만줄인다. (5라운드 경연을 보고 가수 섭외 이외의 문제점에 대해 다시 정리해 본다.)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요즘,트위터,미투데이,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