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언론

손석희 앵커의 JTBC뉴스룸 꼭 봐야 되는 이유, KBS 9시뉴스는 국회를 부정하게 만든다.

올드코난 2016. 3. 4. 14:29
반응형

왜 JTBC뉴스룸을 봐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이미 JTBC뉴스룸을 시청하는 분들은 충분히 공감을 하고 있을 겁니다. 반면, 아직도 JTBC뉴스룸을 시청하지 못하거나 안하시는 분들은 왜 JTBC뉴스룸인지에 대해 알지를 못합니다.

최근 몇 번에 걸쳐 JTBC뉴스룸에 대한 글을 썼었는데, 오늘은 JTBC뉴스룸을 시청해야하는 단 한가지 중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해 봅니다.

JTBC뉴스룸 꼭 봐야 되는 이유는 의회민주주의의 중요성과 국회와 언론의 존재 이유를 일깨워주고 있다. (KBS 9시뉴스에 길들여진 시청자는 국회를 부정한다.)


JTBC뉴스룸과 같은 시간 방송되는 MBC 8시뉴스 그다음 시간인 KBS 9시뉴스와 MBN 뉴스8, 그리고 그 이전인 저녁 7시에 방송되는 채널A 종합뉴스 등 거의 모든 뉴스를 6개월동안 모니터를 해봤습니다.

지난 6개월동안 저녁시간대에 방송되는 공중파와 종편의 뉴스를 모두 모니터한 결과는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이 중 정부와 국회에 대해 왜곡된 보도가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최근 JTBC뉴스룸에서는 이번 20대 총선에 대해 야권과 여당에 대한 보도는 최근들어 비박과 친박의 분열을 정치판에서 일어날 수 있는 그런 다툼에 대한 시각으로 접근했다면 같은 시간대인 MBC와 KBS는 국회는 늘 다투는 비생산적인 곳이라는 시각으로 방송됩니다. 


특히 JTBC뉴스룸과 다른 방송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타 방송 뉴스들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서는 어떤 비판도 없고 일방적인 기사 전달만 있다는 점입니다. 그네공주 지시사항은 충실히 전달하면서 국회 무용론에 대한 잘못된 사고를 갖게 될 정도로 왜곡보도를 하고 있음을 지난 6개월간의 모니터 결과 확실히 말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왜곡된 시각을 가진 KBS뉴스는 18%전후라는 매우 높은 시청률을 갖고 있다는데에 있습니다. 주 시청자는 중장년층들이고 뉴스를 보는 노인들은 대부분 KBS 9시뉴스에 길들여졌는데 이 결과가 의회민주주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만들었던 것입니다.


이는 저 역시 해당됩니다.

3년전 손석희 앵커가 JTBC로 옮겨오기 전까지는 저는 MBC8시를 본후 이어서 KBS 9시뉴스를 보든 뉴스 애청자였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저 역시 국회가 왜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왜곡보도에 많이 길들여졌었다면, 손석희 앵커가 처음 진행한 JTBC 9시뉴스 이후 2014년 9월22일 JTBC뉴스룸으로 개편 후 현재까지 JTBC뉴스룸을 보고부터 국회가 왜 존재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생겼습니다.



아쉬운점은 JTBC뉴스룸은 아직 젊은 세대들이 많이 보고 있는 반면, 노인층에서는 여전히 외면을 받고 있고, 그래서 이들 노인세대들은 대한민국 정치의 현실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의 바램이 바로 이들 노인들이 JTBC뉴스룸에 대해 더 많이 보아 주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그럴 수만 있다면 왜 요즘 세대들이 힘이 들고, 한국 정치가 왜 잘못된 길을 가고 있는지, 왜 1번만을 고집해서는 안되는지에 대해 조금이라고 고민을 해 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길어지는 것 같아 이렇게 마무리합니다.

정부를 견제해야할 국회의 기능이 마비되면 결국 고통받는 것은 바로 우리 국민들입니다. JTBC뉴스룸을 꼭 봐야 되는 이유는 왜 국회가 존재해야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게 해주고 의회민주주의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정치를 이해하고 알아야 될 필요성과 언론은 권력을 비판하고 견제하기 위해 반드시 존재해야 될 이유를 JTBC뉴스룸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일 8시 방송되는 JTBC뉴스룸 꼭 시청해 주기를 바라며 이만 줄입니다. 

(*주) 혹시나 본방 시청이 어려운 분들은 JTBC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시보기를 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트위터,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