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사회

파나마페이퍼 한국인 명단 노태우 대통령 장남 노재헌 포함

올드코난 2016. 4. 5. 15:11
반응형

어제 JTBC뉴스룸에 조세회피를 위한 페이퍼 컴퍼니에 대해 보도가 있었다. 여기에 한국인드로 포함되었는데, 노태우 대통령의 장남 노재헌도 포함되었다고 한다. 이에 대해 명자 적어 본다.

파나마페이퍼 한국인 명단 노태우 대통령 장남 노재헌 포함


우선 이 사실이 공개된 것은 중남미 파나마의 한 로펌에서 내부자료가 유출돼었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 파악된 바로는 무려 1150만 건의 조세회피 문건이 드러났다는 것이다. 탈세를 목적으로 한 부유층이 전세계에 이토록 많았던 것이다. 국제탐사보도 언론인 협회의 분석에 따르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역시 명단에 이름을 올렸는데 한국돈으로 2조원이 넘는 돈을 달러로 빼돌리기 위해 송금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푸틴 뿐만이 아니다.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매형, 리오넬 메시 등도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그리고 한국인도 무려 195명이나 나왔고 처음 공개된 인물이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남 노재헌이다.

노재헌은 노태우 전 대통령과 동생, 그리고 사돈이 추징금 납부를 둘러싸고 분쟁을 벌이던 2012년 5월 영국령 버진아일랜드에 본인 명의로 회사 3개를 세웠는데 1달러짜리 주식 1주만 발행한 서류상 회사 페이퍼 컴퍼니였다.



당시 노태우 전 대통령 측은 법원이 결정한 추징금 2628억원을 완납했지만 당시 실제 비자금 액수가 5000억원에 달한다는 의혹에 분명 어딘가에 숨겨두었다는 의심이 있었는데, 이번 페이퍼컴퍼니의 실체가 밝혀져 노태우의 비자금의 실체가 벗겨질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노재헌과 SK 계열사와 관계 또한 밝혀져야 할 대목이다.



아직 모든 것이 공개되지 않은 시점에 추측글을 쓰는 것은 무의미하다.

시간이 되면 이 사실을 공개한 뉴스타파 유트뷰를 꼭 보기를 바란다. 30분 분량으로 볼 가치가 있다. 참언론 뉴스타파에게 응원의 말을 남기며 줄인다.


참고: 뉴스타파 링크 =. https://youtu.be/obkdoh8aShw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