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사건

세월호 진실 편견을 버려야 보인다. [네티즌수사대 자로 세월엑스(SEWOLX) 관람 후기]

올드코난 2016. 12. 27. 12:00
반응형

어제 12월 26일 오후 2시에 네티즌수사대 자로 님이 올린 세월엑스(SEWOLX )영상을 처음 볼 때만 해도 9시간(8시간 49분)동안 논스톱으로 볼 수 있다고 했는데, 전혀 그렇지 못했다. 지금 시간 12월27일 오전 11시 20분, 이제야 다 봤다. 잠자는 시간과 중간에 휴식시간등을 감안해 20시간이나 걸렸다. 사실상 하루 종일 세월엑스(SEWOLX)와 시간을 보낸 셈이다. 이 방대한 자료를 찾고 종합하고 분석하는데 2년이라는 시간을 보냈을 네티즌수사대 자로 님에게 진심으로 감사와 응원의 인사를 건넨다. 그리고, 9시간이라는 긴 시간동안 일반인들이 관람하기는 어렵다 해서 앞으로 이 내용들을 토대로 차근차근 정리해 보도록하고 오늘은 중요한 핵심 몇가지만 요약해 본다.


첫째 세월호는 외력에 의한 침몰

자로는 엄청난 자료와 분석 그리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 이런 결론을 내 놓았다. 세월호는 외력이 없었다면 절대 침몰할 배가 아니었다는 점이다. 고의적인 침몰도 아니다. 가장 근거가 있는 것은 바로 잠수함에 의한 사고 가능성이다. (이에 대해서는 곧 정리해 보겠다.)


둘째, 오류와 편견이 만든 음모론

지난 2년동안 세월호 사건에 관한 많은 음모론이 있었지만, 이에 대해 네티즌수사대 자로 (이하 자로)는 오류와 편견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아무리 좋은 장비와 기계도 오작동은 있는 것이다. 내 손에 찬 손목시계와 TV 시간이 1초까지 정확한 사람이 얼마나 될까. 여러 가지 기술적인 오류들을 조작으로 몰고 가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오작동과 오류를 조작이라는 의심을 갖게되면 믿을 수 있는 증거도 못 믿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의심에서 근거없는 음모론이 나오는데, 이런 음모론이 세월호 진실을 밝히는데 방해가 되는 것이다.


셋째 상식의 문제

정부 발표와 언론보도를 통해 우리는 그걸 사실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는데, 가만히 생각을 해 보면 그게 아닌 것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관성이 있다. 중학교 물리학에서 배우는 관성의 법칙 알 것이다. 동력이 없는 물체는 자신이 가는 방향으로 그대로 가려한다. 세월호 침몰당시 레이다에 찍힌 물체가 콘테이너가 될 수 없는 것도 그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컨테이너로 그냥 믿어 버렸다. (차후 정리)


넷째, 세월호 선원들은 거짓말을 하지 않았다.

승객들을 버리고 자신들만 살려한 세월호 선원들은 도덕적으로 비난 받아 마땅하다. 하지만 이들이 법정에서 한 말들은 거짓이 아니었다. 사고 당시 과정에 대해 이들은 있는 그대로를 진술했다. 우리가 그들의 말을 믿지 못했을뿐, 선원들은 침몰과정까지의 일에 대해서는 사실 그대로 말했다.


다섯 번째, 납품 비리

위에 증거에 대한 조작이 문제가 아니라 장비의 오류 때문이라고 말했는데, 그 원인이 해경의 장비 납품 비리다. 특정회사를 몰아주기에 문제가 있는 제품을 구입한 것이고 그로 인해 큰 오류가 발생했던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증거 조작이라고 주장을 하게 되면 납품비리 사건이 묻힌다는 점이다. 조작이 아니라 오류라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에 대해서로 자로의 세월엑스를 토대로 정리를 해 볼 생각이다.


여섯 번째 근거없는 자료

위에 음모론을 언급했는데, 음모론은 2가지가 있다. 위에서는 기계와 장비 같은 기계적인 오류와 오차 등에서 나오는 것을 불신해서 이걸 음모론으로 발전한 경우고, 다른 하나는 전혀 사실도 아니며, 작위적인 내용으로 가득한 허구의 음모론이다. 이 또한 세월호 진실 규명을 가로막는 것 중 하나.


일곱번째 은폐가 핵심

세월호 침몰 원인은 외력이다. 정부는 이것을 숨기려 든다. 이게 핵심이다. 증거 조작이 아니라 진실을 은폐 하려는 게 문제다. 자로가 수집한 자료들을 보면 지금까지 정부와 해경에서 발표한 자료들이 조작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조작할 시간도 없었다. 중요한 것은 왜 은폐를 하려드는가 그게 중요한 것이다.


여덟 번째 왜? 진실을 숨기나.

자로가 확실히 말할 수 없고 말할 수 없었던 것은 바로 이것이었다. 왜 진실을 끝까지 숨기려 드는가. 그 이유는 결국 다음 정권에서 밝혀내야 할 것이다.


자로의 세월엑스(SEWOLX)에서 중요한 핵심을 요약해 봤다.

상세한 내용은 직접 보기를 바라는데 9시간이라는 긴 시간이 일반이들이 보기에는 버겁다. 가급적이면 자로가 재편집해 주제별로 세부적으로 나누어서 편집본들을 만들어 공개해 주었으면 좋겠다. 나 역시 자로의 자료를 토대로 쉽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자로는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편견을 버릴 것은 충고한다. 9시간 동안 보면서 가장 많이 강조한 것이 바로 편견을 버리라는 것이다. 영상을 다 보고 나니 그동안 얼마나 많은 편견에서 진실을 제대로 보지 못했던 것인지 생각해 보게 한다. 세월호 진실규명은 그동안 우리가 조작이라고 믿었던 것들에서 벗어나 좀 더 객관적으로 볼때 진실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세월호 진실규명은 진실을 규명하는 것이 주 목적이라는 것을 잊지말자. 정치적으로 해석하지 말고,, 감정적으로, 이념적으로 보지 말고, 오로지 있는 그대로 보려고 노력하자. 그럼 진실이 보일 것이다. 그게 자로가 세월엑스를 만든 이유였다.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아래  (공감) 추천 버튼을 눌러 주시고, SNS (트위터, 페이스북)로도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