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나는가수다

나는가수다2, 출연해야만 하는 가수들의 절박했던 무대 새가수 초대전

올드코난 2012. 9. 3. 15:03
반응형

올드코난 (Old Conan) TV,음악,생활정보,사회,일상 이야기

 Hi

MBC 일밤 나는가수다 시즌 2 방송 리뷰

[MC] 박명수, 노홍철,박은지 [방송] 18회 2012년 9월 2일 나는가수다 새가수 초대전 경연 [출연 가수] 게이트 플라워즈, 더원, 유리, 어반자카파, 지영선, 고유진(플라워), 소찬휘, 조장혁, 리사, 타루, 박희수, 빨간 우체통

[경연 순서 및 노래 제목]  

 A조 지영선 - 아일얼웨이즈 러브유 (돌리파튼)

고유진 - 마지막 사랑 (원곡가수 박기영)

어반자카파 - 어제처럼 (J)

게이트플라워즈 목포의 눈물 (이난영)

지영선 메모리(김범수)

더 원 지나간다 (김범수)

B소찬휘 - 불티 (전영록)

박희수 - 가질수 없는 너 (뱅크)

타루 - 달팽이 (패닉)

빨간우체통 - 일어나 (김광석)

리사 - 그녀의 웃음소리뿐(이문세)

조장혁 - 꿈 (조영필)

[방송 내용 정리 및 리뷰]

 

[1] 방송 내용

이번 주는 나는가수다에서 처음 시도되는 새가수 초대전 경연의 날이었다.

A조 B조 각 6명 총 12명의 가수들이 경합을 벌였다.

그리고 12곡 모두 최고의 노래였다.

 

A조 1번 무대는 정말 아는 사람만 아는 그리고 잊혀져 가던 가수 천재 고교생 가수 유리의 무대였다. 휘트니 휴스턴의 명곡 아윌얼웨이즈 러브 유를 선곡했는데, 한국가수들 중 이 노래를 이 정도로 소화해 낼 가수가 얼마나 될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최고의 가창력을 보여주었다. 도대체 그동안 어디있다 왔을까?

 

2번 무대는 감성 락 발라드의 왕자 플라워 고유진.

고유진이 새가수 초대전에 등장하리라고 누가 예상했겠는가.

노래는 박기영의 노래중 많은 사랑을 받았던 마지막 사랑

TV로는 오랜만에 보는 고유진 그 동안 감수성도 깊이졌지만 감미로우면서도 강한 면도 가진 전성기의 가수의 노래를 들려주었다. 개인적으로 상위권을 예상했지만 결과는 그렇지 못했는데, 이건 낮은 순번의 영향도 있었지만 참가 가수 모두가 훌륭했기 때문이다.

 

3번 무대는 내가 정말 좋아하는 그룹이다. 어반자카파!!! 얘들도 나왔다~

노래는 J의 어제처럼. 그래 이거야, 하모니란 이런 것이다, 인간의 목소리가 얼마나 아름다운 악기인지를 보여준 너무나 아름다웠던 무대. 이들이 바로 나가수 급이다.

 

4번 무대는 탑밴드 출연당시 정통 락의 진수를 보여주었던 게이트플라워즈.

이 친구들도 나왔다. 뭔 말이 필요한가. 이난영의 목포의 눈물을 락으로 해석 강렬하면서도 처절하게 불렀다.

 

5번 무대는 ost의 여왕 지영선

너무 오랜만에 무대에 올라선 지영선.

이건 뭐 말이 안 나온다. 이런 절정의 가수들이 그 동안 숨어 있었다니.

선곡은 김범수의 메모리. 노래가사 중 “기억해요”가 유독 머리에 맴돈다. 지영선을 기억해요. 노래가 끝난 후 감격의 눈물을 흘리는 지영선, 이들을 위해 나가수가 존재하는 것이다.

 

6번 마지막 무대는 태연의 보컬 트레이너로 유명한 더 원.

선곡은 김범수의 지나간다. 보컬 트레이너 일을 하고 있지만 자신은 가수라는 자부심을 잃고 있지 않은 더원  가수로서는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는데, 그동안 많은 제자들에게 도움을 주었지만 이제 자신도 무대 위에서 가수로서 자신의 존재를 보여주고 싶어하는 그의 마음을 노래에서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연이어 시작된 b조경연

 

1번 무대는 여성 락커의 대명사 소찬휘

소찬휘는 오래전부터 나가수 섭외 1순위였던 인물인데, 초대가 아닌 경연으로 새가수에 합류를 하게 될 것이다. 경연 곡은 전영록의 불티. 소찬휘는 아직 건재하다는 것을 보여준 무대. 나가수 역사상 최초로 1번이 1위를 한 기록을 세운 소찬휘 정말 잔인한 여자~

 

2번 무대는 박희수

과거 미성의 가수로 유명했지만 오랜 동안 볼 수 없었던 정말 그리웠던 가수 박희수. 기획사와의 마찰로 그 동안 희망없는 나날을 보냈다는 박희수. 딸에게 보여주고 싶어 나가수로 올 수 밖에 없었다는 한 맺힌 박희수의 노래는 슬픈 서정시와 같았다. 이번 나가수 무대로 새로운 희망을 보게 되기를 기원한다.

 

3번 무대는 홍대 여신 싱어송라이터 타루, 노래는 패닉의 달팽이

올해 30세 소녀(?)의 귀여운 무대. 타루를 몰랐던 사람들에게는 신선한 무대였을 듯.

 

 

4번 무대는 나가수에서는 처음 초대된 포크 음악 듀오 빨간우체통

노래는 김광석의 일어나. 지금까지 보여주지 못했던 새로움을 보여준 색다른, 경쾌하면서도 안정적인 음악을 들려주었다.

 

5번 무대는 리사 노래는 이문세의 그녀의 웃음소리뿐

아이리쉬 휘슬로 전주가 시작되고 서서히 클라이맥스로 가는 몰입도 있는 전개와 폭풍 가창력으로 청중을 휘어 잡은 노래.

 

6번 마지막 무대는 조장혁, 그 동안 볼 수 없었던 이유는 매니저의 배신이었다는데, 가수들의 사연을 들어보면 대부분 소속사와 매니저의 갈등이 많다.

조장혁은 이날 조용필의 꿈을 들려주었는데, 그 동안의 힘들었던 일들을 모두 노래에 담아낸 듯, 뭔가 슬프면서도 새로운 희망을 꿈꾸는 그의 마음을 들려주었다.

 

12명의 가수들이 모두 끝난 후 과연 이 대단한 가수들 중 단 1팀만 선택 받아야 한다니. 나머지 10명의 가수들을 돌려 보내야 한다는 것이 정말 아쉬웠다.

 

나는가수다 새가수 선발전 결과

A조 상위권 더원, 어반자카파,게이트플라워즈 1위는 더 원

하위권 지영선, 고유진,유리

 

B조 상위권 리사, 소찬휘, 조장혁 1위는 소찬휘

하위권 박희수, 타루, 빨간 우체통  

 

[2] 리뷰

 

나는가수다2, 출연해야만 하는 가수들의 절박했던 무대 새가수 초대전, 1회성 이벤트라기에는 너무 아까운 최고의 기획이었다.

 

3주전 새가수 초대전에 대한 기사가 났을 때 우려를 표하는 말들이 있었지만, 나는 그 반대로 생각했다. 새가수 초대전은 가장 감동적인 무대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유는, 나가수 출연을 간절히 원하는 가수들의 무대와 그들의 이야기에 감동이 있을 것으로 내다 봤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런 나의 기대대로 이번에 첫 선을 보인 새가수 초대전은 감동적인 사연들과 절박한 가수들의 간절함이 있던 최고의 무대를 보여주었다.

작년 나가수1 이후 이런 감동은 정말 오랜만이다.

잊혀졌던 그리고 정말 보고 싶었던 가수들이 저마다의 사연과 한을 간직한 채 무대에 올랐다.

 

조장혁은 매니저의 배신으로 엄청난 시련을 겪었고 여전히 금전적으로 해결을 못하고 있다는 말에 그 동안 볼 수 없었던 이유를 알게 되었다.

천재 가수로 알려졌던 유리 역시 소속사가 사라지면서 7년간을 허비하게 되었다.

1위를 한 더 원은 유명한 보컬 트레이너로 알려졌지 가수로서는 인정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던 실력있는 무명가수이다.

 

특히 캠핑카가 집이었던 박희수가 동물들과 다를바가 없다는 그의 신세 한탄에 가슴이 아팠다. 그래도 음악에 대한 끈은 놓고 싶지 않았던 그에게 나가수는 기회였고, 절대 포기 할 수 없는 유혹이었다.

한 달 벌어 한 달 생활하는 나아지는 않는 삶, 다른 가수들에 비해 가장 초라한 의상을 입고 등장하는 박희수의 연약하지만 비장했던 모습은 쉽게 잊혀질 것 같지 않았다.

 

12명의 가수들 모두 나름대로 다 사연이 있었다.

그리고 이런 가수들이 나는가수다에 출연을 하는 것이 옳다.

저평가 무명가수들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 나가수의 기획의도였고, 그런점에서 이번 나가수 초대전은 역대 나가수 무대 중 가장 뜻 깊은 방송이었다.

 

그리고 나가수 초대전은 1회성 이벤트로 사라지기에는 너무 아까운 기획이다.

본 경연 보다도 더 감동적인 무대였는데, 없애기 보다는 매월 본 경연전에 계속 방송을 하면서 새가수는 이 무대를 통해서 영입을 하는 것이 더 좋을 것으로 본다.

이번은 첫 방송이기에 기대를 하지 않은 시청자가 많았을 것이다.

하지만 2번째 나가수 초대전은 지금보다 더 나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나가수 제작진에게 당부를 하자면 아직도 나가수에는 확실한 예능코드가 없다는 점이다. 이번 방송에서도 음악과 감동만의 한계를 보여주었는데, 간간이 가수들이 개인기를 하지만 이 보다 더 큰 재미를 만들어 낼줄 아는 MC 섭외가 특히 급하다.

 

대기실 MC는 가수 출신에게 맡길 때가 되었다.

아직도 가수들을 제대로 이해 못하는 박명수는 여전히 나가수의 짐이다.

교체하거나, 가수 MC를 추가로 섭외해야만 한다.

김영희 피디는 더 늦기 전에 결단을 내렸으면 한다.

 

글 작성 올드코난

 

[나는가수다 노래 감상]

▣ 나는가수다 시즌2 노래 => http://oldconan.tistory.com/tag/나는가수다 시즌2 노래모음

▣ 나는가수다 시즌1 노래 => http://oldconan.tistory.com/tag/나는가수다 노래모음

나는가수다2 사이트 => http://www.imbc.com/broad/tv/ent/sundaynight/iamsinger2/singer/

부탁)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요즘,트위터,미투데이, 페이스북 등)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