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복면가왕

복면가왕은 여인천하? 이유는 [1대부터 18대까지 역대 복면가왕 우승자 정리]

올드코난 2015. 12. 7. 14:17
반응형

어제 MBC 복면가왕 36회에서 18대 복면가왕은 캣츠걸이 등극했다. 2연속 가왕으로 19대 가왕까지 갈 가능성이 현재로서는 매우 높다. 그리고 여기서 잠시 18대까지 역대 복면가왕을 가볍게 정리해 본다.


MBC 일밤 -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1회~38회까지 역대 복면가왕 정리. 현재까지는 여성이 우위를 점하는 여인천하 시대. 이유를 정리해 본다.



우선 설특집 - 파일럿 편에서 복면가왕 솔지(자체검열 모자이크)까지 염두에 두고 역대 가왕을 표로 정리해 본다.(솔지를 제외해도 큰 차이는 없다.)


[표: 1대~18대 가왕 목록]

 대

 닉네임 및 본명

 비고

 1대

 황금락카 두통썼네 (fx루나)

 아이돌 최초, 2연속 가왕

 2대

 3대

 딸랑딸랑 종달새 (진주)

 첫 바지가왕 (1회 가왕)

 4대

 화생방실 클레오파트라 (김연우)

 최초, 4연속 가왕 (현재 거미와 함께 최대 기록)

 5대

 6대

 7대

 8대

 노래왕 퉁키(이정)

  마지막 남성 가왕

 9대

 매운맛을보여주마 고추아가씨(멜로디데이 여은)

 

 10대

 네가가라 하와이 (홍지민)

 최초 비가수 가왕, 2회 연속.

 11대

 12대

 사랑은 연필로 쓰세요 (소냐)

 

 13대

 소녀의순정 코스모스 (거미)

 4연속 가왕

 14대

 15대

 16대

 17대

 여전사 캣츠걸 (쉿~)

 2연속 가왕 

 18대

파일럿

 저체검열 모자이크 (솔지)

 설특집 비공식 첫 가왕.


표를 참고해 보면 파일럿부터 18대 복면가왕까지 인원수로는 총 10명의 복면가왕이 탄생했다.

시간순으로 솔지, 에프엑스 루나, 진주, 김연우, 이정, 멜로디데이 여은, 홍지민, 소냐, 거미, 그리고 현직 가왕 캣츠걸까지 총 10명이다.

이중 여성이 모두 8명이고, 남성은 딱 2명이다. 

김연우와 이정 외에는 여성들이 계속해서 가왕에 등극하고 있다. 




유독 복면가왕에서 여성이 강세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관객들은 분명 여성들이 많이 왔음에도 여성들이 가왕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가면을 썼다는 당연한 이유때문이다. 남성들도 그렇지만, 여성들도 얼굴에 현혹되고, 아는 가수들에게 표를 주는 것이 비슷한 마음가짐이다. 

하지만, 출연자 정체를 대부분 모르니 오로지 노래로 평가를 하는 평가단들이 많다.

지금까지 수많은 남자 아이돌들이 출연했지만, 우승을 못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과거 보이스코리아처럼 어느정도 냉정한 평가를 하고 있기에 가능한 결과인 것이다.


모르기 때문에, 숨기고 있기 때문에 공정한 평가가 가능하다는 사실은 무엇을 말할까.

편견을 버리라는 것이다. 편견이란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것들이 틀릴 수도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 한국사회의 문제점은 바로 이 편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때문이다.

나는 경상도, 너는 전라도, 좌 아니면 우, 내편 아니면 적이라는 극단전인 흑백논리와 편견을 버릴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럴 수만 있다면 세상은 좀 더 공정해질 것이고, 그래야만 더 나은 세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잊고 있는 것이 아닐런지.


복면가왕을 보면서 요즘 한국사회의 문제점과 비교해 몇자 적어 봤다.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트위터,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