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정치

오토 웜비어 사망 트럼프의 호재 문재인의 악재 [오토 웜비어 북한 억류 이유, 사망 원인]

올드코난 2017. 6. 20. 14:12
반응형

17개월 동안 북에 억류됐다 지난 6월 13일 북한헤서 풀려나 미국으로 송환되었던 오토 웜비어가 오늘 새벽 3시 20분 숨졌다는 소식이다. 작은 일이 아니다. 오토 웜비어의 억류부터 송환까지 과정부터 일단 정리해 보자.


1. 웜비어 북한에 간 이유

오토 웜비어는 1994년 12월 12일 미국 오하이오주 남서부 신시내티 출신으로 2013년 고등학교 졸업후 버지니아 대학교에 진학해 재학중이던 2015년 말 중국 관광회사 영 파이오니어 투어스(Young Pioneer Tours)가 주최한 5일간의 새해맞이 북한 관광에 참여한다. 이 관광 상품에는 총 11명의 미국인이 참가했고 예정대로라면 1월 2일 다시 미국으로 귀국할 예정이었다.


2. 오토 웜비어 북한 억류 이유

웜비어는 복귀편 비행기를 탑승하던 중 1월 1일 양각도국제호텔에서 체제 선전물을 훔쳤다는 죄목으로 억류되고 마는데, 왜 웜비어가 체제 선전물을 훔치려했는지에 대해서는 방송에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윔비어의 친구 어머니가 북한 선전물을 갖고 오면 댓가를 주겠다고 부탁했다고 한다. 3월 18일 조선중앙통신사를 통해 웜비어가 체제물을 훔쳤다고 주장하는 영상이 공개되었는데 이 영상 화질이 매우 낮아 얼굴을 알아 보기 어렵다.

3. 강요된 자백 가능성

2016년 2월 29일 북한에 의해 기자회견이 열렸고 여기서 웜비어는 북한의 체제 선전물을 미국에 가지고 가려고 했던 혐의를 인정했는데 웜비어는 그런 행위를 한 것이 버지니아 대학의 Z Society에 가입하기 위해서라고 진술했고 Z Society는 CIA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언급했는데 이는 자신의 간첩혐의를 인정한 것과 같았다. 이에 대해 미국과 웜비어의 가족 측은 북한 정부의 강요에 의한 자백이라고 주장했고 그럴 가능성이 매우 높다.


4. Z Society 실체

북한은 Z Society는 CIA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주장하지만 실재 버지니아 대학에 있는 유서있는 자선단체였다. CIA 본부가 같은 주인 버지니아 랭리에 있기 때문에 이런 억지 주장을 하는 것 같지만, Z Society는 CIA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

5. 재판

웜비어의 재판 과정도 공개가 되었는데 웜비어는 울면서 죄를 뉘우친다며 선처를 빌었지만 2016년 3월 16일 북한 최고 재판소는 윔비어에게 국가 전복 음모죄로 15년 노동 교화형을 선고한다. 미국 정부는 미국 시민을 억류한 것은 정치적으로 이용하기 위함이라고 주장했다. 당시 오바마 정부는 웜비어를 외교적 수단으로 석방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실패하고 트럼프 정부까지 억류가 된다.


6. 석방, 진찰 결과, 사망

2017년 6월 12일 북한은 웜비어를 석방하는데 웜비어는 누가 봐도 정상이 아니었다. 북한은 웜비어가 보툴리누스 중독(보툴리즘 중독: 식중독)에 빠진 상태에서 수면제를 복용한 것이 문제가 되었다고 주장하지만 웜비어를 진찰한 신시내티 대학 메디컬센터는 윔비어에게서 보툴리누스 중독 증세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대학 측은 심폐정지로 인한 뇌세포의 전반적인 손상이 보이고 신체적인 학대나 고문의 흔적은 보이지 않는다고 했지만 이에 대해서는 부검을 통해 추가로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한국 시간으로는 6월 20일 새벽 미국 현지시각으로 6월 19일 오토 웜비어는 미국에 도착한지 6일 만에 사망했다.


7. 예상되는 사건의 영향

미국인이 북한에 억류된 경우가 생각보다 많았다. 이번 사건이 크게 관심을 받게 된 것은 건강한 젊은이가 1년여만에 식물인간 상태가 되어 버렸고 몇일만에 사망을 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서는 당연히 북한이 비난을 받아야 하며 책임을 져야 한다. 문제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이다. 미국내에서 최악의 비판을 받고 있으며 탄핵 여론까지 높아진 트럼프가 미국인의 관심을 북한 문제로 돌리려 하려들 것이다. 그리되면 우리 대한민국과 문재인 대통령에게 큰 부담이 될 것이다. 오토 웜비어의 죽음은 트럼프에게는 호재, 문재인에게는 악재인 것이다.


8.개인적 의견

북한과 대화를 통해 한반도에 평화를 불러오겠다는 문재인 정부는 사드배치와 오토 웜비어 사망으로 입장이 매우 난처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럴때일수록 미국과 트럼프에 당당히 맞서야 한다. 오토 웜비어의 부모는 자식을 잃었기에 당연히 분노하겠지만, 트럼프는 분노하지 않았다. 장사꾼 답게 이를 이용하려 들뿐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런 트럼프의 수싸움에 밀려서는 안된다. 급할수록 돌아가고, 어려울수록 당당하게 맞서야 하는 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사건에 대해 미국인을 위로하되 굴복해서는 안된다. 오토 웜비어의 죽음은 매우 안타깝지만, 더 많은 희생을 막기 위해서라도 더더욱 우리는 냉정하고 포용력을 갖고 북한과 대화를 통해 문제들을 해결해 가야 할 것이다.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아래  (공감) 추천 버튼을 눌러 주시고, SNS (트위터, 페이스북)로도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